▲ 강신명 전 경찰청장은 경찰의 물대포에 맞아 의식불명에 빠진 농민 백남기 씨 사건과 관련 사과를 거부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사람이 다쳤거나 사망했다고 무조건 사과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강신명 전 경찰청장이 경찰의 물대포에 맞아 의식불명에 빠진 농민 백남기 씨 사건과 관련해 사과를 거부했다. 사과에 앞서 “원인과 법률적 책임을 명확하게” 해야 한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강신명 전 청장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백남기 청문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힌 뒤 “구체적인 사실관계가 정해지지 않은 상황을 전제로 하는 이야기는 대단히 적절히 않다”고 거듭 강조했다. 특히 그는 쌀값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정부의 책임론에도 “불법·폭력 시위에 의해 해소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강신명 전 청장은 “우리 사회에 여러 가지 제도적 의사표현 장치와 법률적 구제절차가 완비돼 있다고 본다. 거기에 의하지 않고 폭력이나 다수의 위력으로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나쁜 관행이 아직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시위가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여야는 백남기 사건의 원인에 대해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은 시위대의 폭력성과 불법성을 주장하는 반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진압과정에서 발생한 공권력의 남용을 지적한다. 백남기 씨는 지난해 11월 1차 민중총궐기 집회에서 경찰의 물대포에 맞아 쓰러진 뒤 지금까지 의식불명 상태다.

이날 청문회에는 백남기 씨의 딸 도라지 씨와 부인 박경순 씨가 참고인으로 출석했다. 부인 박씨는 사건 당시 영상을 보며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