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야3당은 북한 함경도 지역의 대규모 수해에 인도적 차원의 대북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는 19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 북한은 해방 이후 큰 혼란에 빠져있다”며 “500여명의 주민이 사망 혹은 실종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정도 재해라면 대한민국 입장에서도 큰 피해이고 인구수가 적은 북한 입장에선 굉장히 충격적인 재해”라면서 “이번 문제만큼은 정부의 지원과 민간 지원을 미룰 수 없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조배숙 국민의당 의원은 당 비대위원회의에서 “김정은 정권의 무모한 핵 도발은 제재해야 마땅하지만 같은 동족으로서 같은 동포가 겪고 있는 참상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며 “인도적 지원을 통해 대북 대화에 물꼬를 트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통일부는 민간단체의 대북접촉을 승인해서 (대북 지원이) 원만히 이뤄질 수 있도록 해달라”며 “큰 어려움 겪는 북한 동포를 위해 인도적 차원의 대북지원에 대승적으로 나서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역시 같은 날 상무위원회의에서 “통일부 당국자는 수해의 피해규모와 북한 당국의 지원요청 등을 고려해 인도적 지원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우리 정부가 먼저 나서서 인도적 지원을 북한에 타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며 “그것이 북한 당국에 의해 거부된다 하더라도 우리 정부의 그와 같은 노력이 남북간 대화의 물꼬를 틀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통일부는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현재까지 수해지원에 대한 정부입장은 변화된 것이 없다”며 수해 실태조사가 우선이라는 기존 신중론을 재확인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