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 모두발언을 하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에 따르는 후속조치는 후속조치대로, 민생국감은 민생국감대로 정상적으로 진행하자고 호소한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언급한 말이다. 우 원내대표가 언급한 발언을 살펴보면 오는 26일부터 진행될 국정감사 정국에서 더민주가 ‘투트랙’ 전략을 펼칠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현재 정국의 판도를 보면 정치권의 시선은 제1야당 더민주에 집중되고 있다. 지난 23일부터 24일 양일 간 진행된 국회 본회의에서 김재수 장관 해임건의안이 통과됐고, 새누리당은 자신들의 입지가 불리해지자 ‘국정감사 보이콧’을 선언했기 때문이다.

더민주의 입장에서 20대 국회 첫 국정감사 일정은 매우 중요할 것으로 일각에선 평가하고 있다. 국감 일정이 여당의 보이콧 파행으로 ‘냉전’ 기류가 형성 중이지만, 이를 더민주가 현명하게 대처하지 못할 시 ‘수권정당’ 이미지를 구축할 수 없다. 내년 대선 ‘정권교체’라는 최대 과제에 적신호가 켜질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기도 하다.

그래서일까. ‘새누리당의 보이콧’과 ‘김재수 해임건의안’ 등 두 사안을 대처하는 더민주의 행보는 ‘일사분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정부여당을 향해 으름장을 놓는 모습까지 연출했다.

우선 같은 날 박근혜 정부가 ‘김재수 장관 해임건의안’을 받아들이지 않자 기동민 더민주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1955년 최초 국무위원 불신임안이 가결된 이래 청와대가 국회의 뜻을 받아들이지 않은 적이 없었다”면서 “고 박정희 전 대통령도 국회 해임안 건의를 존중했다”고 재고를 촉구했다.

새누리당의 국정감사 보이콧과 관련해선 ‘정공법’을 선택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야3당은 오늘 오전에 원내대표 간에 전화를 통화했다”며 “설사 집권당이 국정감사를 보이콧하더라도 야3당은 예정된 일정을 정상적으로 진행할 것을 합의했다”고 밝혔다.

특히 우 원내대표는 기자회견 후 취재진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집권여당이 국회 일정을 보이콧하는 사례는 큰 사건 아닌가”라면서 “그동안 야당이 보이콧을 하면 (여당에선) ‘민생 발목잡기’로 주장하지 않았나”라고 새누리당을 우회적으로 압박했다.

우 원내대표는 “(혹여나 새누리당이 국정감사 보이콧을 강행할 경우) 그 논리 그대로 말하면 집권여당이 민생 발목을 잡는다고 본다”면서 “우리 당은 국회를 지키면서 새누리당이 정상적으로 국정감사를 하도록 호소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민의당은 새로운 시각으로 보이콧을 선언한 새누리당을 압박했다. 장진영 국민의당 대변인은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새누리당이 국정감사에서 미르·K스포츠재단 등 대통령의 심기를 거스를 수 있는 내용이 밝혀질 것을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라면 국정감사 보이콧을 포기하고 국회로 돌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걷잡을 수 없이 번지고 있는 미르·K스포츠재단 비리 의혹은 현 정부 실세로 꼽히는 최순실씨와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개입한 것으로 알려져 여론의 비난을 사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