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방위원회를 맡고 있는 김영우 새누리당 의원의 징계여부를 놓고 당내에서도 의견이 엇갈렸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국회 국방위원장을 맡고 있는 새누리당 김영우 의원의 징계여부를 놓고 당내 의원들의 생각이 엇갈리고 있다. 당론을 무시한 독단적 결정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반면, 국방위원장으로서 명분이 있다는 반론도 나왔다.

4일 YTN라디오에 출연한 친박계 홍문종 의원은 “많은 분들이 지금 국회의장의 중립의무 위반에 대해 엄중하고 생각하는 이때에 꼭 국정감사를 하루 이틀 먼저 했어야할 이유가 있었을까 굉장히 섭섭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징계의견 쪽에 무게를 뒀다.

홍문종 의원은 이어 “국회에 오는 이메일이나 전화로 김영우 위원장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심하게 질책을 가해야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며 “당 지도부가 결정해야 할 문제인데, 분위기는 그렇게 녹록치 않다”고 밝혔다.

이에 반해 비박계 황영철 의원은 징계에 반대한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황영철 의원은 “국회의원이 국장검사를 하고 또 국방위원장으로서 국방위를 정상적으로 이끌어갔다는 사유로 징계를 한다면 새누리당은 옹졸한 당이 된다”고 주장했다.

황 의원은 “오히려 김영우 의원을 포용하고 이해할 때 새누리당이 더 국민들에게 많은 지지를 받는 당으로 이해될 것”이라면서 “김영우 의원의 징계 문제가 크게 논란이 되지 않고 마무리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도 “사실 국정감사를 전부 보이콧해서 간다는 게 민심에 역행한 흐름으로 본다”며 “국방위원장이 국감을 하겠다는 것이 안보 위기상황에서 나름대로 상당히 일리가 있는 주장이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존중해서 푸는 게 맞다”고 징계에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앞서 지난 달 27일 김 의원은 국방위원회를 개최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논란이 됐다. 당시 새누리당은 정세균 의장의 ‘맨입’ 발언에 국정감사 보이콧을 당론으로 정하고 이정현 대표는 단식농성에 돌입했던 때다. 이에 당 지도부 인사들과 김무성 전 대표까지 국방위 개최 만류에 나서면서, 한 때 ‘감금’ 논란까지 벌어지기도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