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전 대표와 추미애 대표가 동시에 구설수에 휘말리면서 더불어민주당의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최대 위기를 맞았다. 지난 12일 추미애 대표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지 일주일도 채 되지 않아 문재인 전 대표가 ‘회고록 논란’에 휘말렸다. 제1야당의 전·현직 대표가 모두 구설수에 오르면서 이후 대선 판도도 흔들리는 모습이다.

서울동부지법은 17일 추미애 대표의 공판준비기일이 오는 26일로 잡혔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4·13 총선을 앞두고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16대 국회의원 시절 손지열 당시 법원행정처장에게 ‘강남북 균형을 위해 서울동부지법을 광진구에 존치하자’고 요청해 존치 결정이 내려졌었다”며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제1야당의 수장이 검찰에 기소되면서 파문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추 대표는 기소 직후 긴급회의를 열고 “이는 최순실·우병우 사건을 덮기 위한 보복성 야당 탄압”이라고 말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도 “검찰에서 아직도 고리타분한 군사독재시대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추미애 대표를 선거법 위반으로 기소를 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동시에 문재인 전 대표는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회고록을 두고 여야 간 공방의 중심에 섰다. 송 전 장관은 최근 낸 ‘빙하는 움직인다’에서 2007년 11월 유엔(UN)의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 전 문재인 당시 대통령비서실장이 북한의 견해를 물어보자는 김만복 국가정보원장의 제안을 수용했다고 밝혔다. 노무현 정부가 북한 결의안 표결에 ‘기권’을 행사한 배경에 북한이 있었다는 정황이다. 새누리당은 문 전 대표를 철저히 조사하겠다면서 진상규명위원회를 구성했다. 박명재 새누리당 사무총장은 “종북을 넘어 종복(從僕)이 아니냐”며 “유엔의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이라는 국가의 주권행사에 대해 김정일에게 윤허를 받고 한 것으로 국기 문란을 넘어서는 일”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회고록 파문 직후 문 전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사실관계는 당시를 잘 기억하는 분들에게 물어보라”며 “솔직히 그 (인권 결의안 찬반 여부) 사실 조차 기억이 잘 안난다”고 말을 아꼈다.

이에 따라 대선이 1년 남짓 남은 상황에서 민주당의 향후 행보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대표적인 친문계 인사인 추 대표가 기소된 상황에서 정부여당의 ‘문재인 흔들기’로 당내 ‘문재인 대세론’에 힘이 빠지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정치권에서는 이번 회고록 논란을 ‘제2의 NLL 파문’으로 보고 있다. 2012년 대선 당시 문 전 대표는 노무현 정부의 ‘NLL 포기 발언’ 논란으로 큰 타격을 입은 바 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지난 대선에서 여당이 NLL 문건을 공개하자고 해 (문 전 대표가) 얼마나 많은 고초를 겪었느냐”고 안타까운 시선을 보내기도 했다.

정부여당이 주로 야당의 안보관을 정치적 쟁점으로 삼아왔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번 파문이 민주당에 ‘전화위복’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국민은 이미 정부여당의 ‘종북몰이’를 지겨워하고 있다”면서 “지금 제기되고 있는 여러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을 덮기 위한 여당의 꼼수라는 것을 누가 모르겠나. 비온 뒤에야 땅이 굳는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추 대표의 기소에 대해서 민주당은 당 차원의 ‘비선실세 국정농단 편파기소 대책위원회’를 꾸려 검찰의 ‘야권 탄압’에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날 보도된 리얼미터·매일경제의 10월 2주차 주간집계(10~14일)에 따르면, 민주당의 정당 지지율은 30.5%로 새누리당과의 격차를 1.0%p까지 좁혔다. 리얼미터는 추 대표 등 검찰의 선거법 기소 후폭풍에 따른 지지층 결집이 이뤄졌다고 분석했다. 특히 민주당은 줄곧 약세를 보였던 대구·경북, 40대와 50대, 보수층을 중심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 전 대표의 지지율 역시 지난주 대비 2.2%p 오른 20.1%로 마감됐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