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6일 수원역 광장에서 수원시민연대 회원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현 정부의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가 ‘대통령 연설문 열람 의혹’을 시인했다. 

최순실씨는 <세계일보>와 인터뷰에서 “(대통령 연설문을) 당선 직후 초기에 이메일로 받아본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최씨의 이같은 진술은 박근혜 대통령의 지난 25일 대국민 사과문과 거리감을 보였다. 당시 박 대통령은 “취임 후에도 일정 기간 동안은 (최씨에게) 일부 자료들에 대해 의견 물은 적도 있으나 청와대의 보좌체계가 완비된 이후에는 그만뒀다”고 밝혔다.

이에 정치권에선 최씨와 박 대통령 중 한 명이 거짓을 말한 것 아니냐고 분석한다. 더욱이 이번 논란을 수습하는 청와대 핵심 관계자들의 발언도 이 같은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

이원종 청와대 비서실장은 지난 21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 당시 최씨의 연설문 열람 의혹에 대해 “봉건시대에도 있을 수 없는 얘기”라면서 “시스템으로 성립 자체가 안 된다”고 부인했다.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이재만 총무비서관 역시 '모르쇠'로 일관했다.

최씨와 박 대통령의 친분에 대한 해명도 제각각이다. 이원종 비서실장은 “(대통령과 최씨가) 아는 사이인 것은 분명하나 절친하게 지낸 것은 아니다”라고 국정감사 당시 해명했다.

그러나 최씨는 <세계일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박 대통령을) 오래 봤다. 대통령의 마음을 잘 안다”고 두터운 친분이 있음을 밝혔고, 박 대통령도 “최순실씨는 과거 제가 어려움을 겪을 때 도와준 인연”이라고 밝힌 바 있다.

권력형 비리 의혹에 대한 박 대통령과 최씨, 청와대 핵심 관계자들의 엇박자 발언은 여론에 더 큰 배신감을 심어줄 뿐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최순실 인터뷰 내용을 믿을 수 없다. 대통령 사과 내용에 짜맞춘듯 진실 은폐용 인터뷰로 보인다. 국민의 분노에 기름을 붓는 격”이라고 지적했다.

남 지사는 또 “더 이상 지체할 시간이 없다. 최순실을 당장 귀국시켜 법의 심판을 받도록 해야 한다. 최씨가 대통령을 그토록 위한다면 스스로 돌아와야 마땅하다”면서 “비서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참모진의 인적 쇄신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인사권자인 대통령께서 지금이라도 바로 할 수 있다.  ‘봉건시대’ 발언은 웃음거리가 돼버렸다”고 재차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