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 71차 유엔총회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신화/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새누리당 지도부가 내년 1월 21일 전당대회를 여는 것을 골자로한 당 쇄신안을 내놨다. 이 안이 받아들여질 경우, 이정현 대표는 한 달 전인 12월 21일 사퇴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당 안팎에서는 12월 21일이라고 못 박은 날짜에 특별한 의미가 없다는 점에서, 반기문 총장의 귀국을 감안한 포석으로 의심하고 있다.

앞서 13일 이정현 대표는 기자간담회를 열고 ▲1월 21일 조기전당대회 개최 ▲중립내각 출범하는 즉시 대표직 사퇴 ▲대선후보도 당 대표 출마할 수 있도록 당헌개정 등 세 가지 쇄신안을 발표했다. 비대위 구성에 대해서는 “매우 엄중한 상황이기에 선거에 의한 당 지도부 구성이 옳다”고 반대견해를 밝혔다.

그러나 당 지도부의 쇄신안은 비주류의 강한 반발에 직면했다. 최순실 게이트에 책임이 있는 현 지도부가 쇄신의 주체가 될 수 없다는 게 이들의 일관된 주장이다. 무엇보다 친박 지도부가 책임을 지고 물러나는 것이 아닌, 반기문 총장을 등에 업고 당권을 유지하려는 꼼수라는 지적도 나왔다.

물론 당 지도부는 이 같은 의혹을 일축했다. 거국중립내각 구성과 예산안 마무리 등 정치일정을 감안해 가장 빠른 일정이 1월 21일이라는 설명이다. 실제 전당대회를 열기 위해서는 선관위 구성과 후보등록, 선거운동 등 최소 한 달의 기간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치권에서 의심의 시선은 여전하다. 거국중립내각과 예산안 마무리를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으나, 사퇴압박을 받는 현 지도부와 야권이 굳이 협상을 고집할리 없기 때문이다. 촛불집회에서 드러난 국민의 뜻을 받든다면 현 지도부가 즉각 물러나고 비대위가 논의를 이어가는 것이 명분상 타당하다는 게 정치권 다수의 시각이다. 결국 반기문 총장의 귀국시점까지 버티기 위해 현 지도부가 억지 명분을 만들어낸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이준석 새누리당 전 비대위원은 이날 CBS라디오에 출연해 “퍼즐의 나머지 조각을 맞추다 보니까 이건 말도 안 되는 조각인데 이거 밖에 남지 않았다”며 “12월 31일 임기가 종료되는 반기문 총장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이 전 비대위원은 “지금 사태에 책임이 있는 친박세력이 반기문 총장을 업고 다시 한 번 전당대회를 노려보겠다는 의도로 보인다”며 “새누리당 대권주자가 거의 다 비주류 성향을 띠고 있다. 지리멸렬할 친박계가 뭉쳐서 전당대회에 이겨 당권을 가져가는 취지이기 때문에, 아무리 봐도 정치공학적인 선택”이라고 힐난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