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이춘석 탄핵추진 실무준비단장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탄핵추진 실무준비단 1차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정치권의 ‘탄핵 시계’가 빨라지고 있다. 대통령 탄핵 추진을 당론으로 확정한 야당에서는 탄핵안 초안 마련에서부터 가결정족수 확보 사전 작업을 위한 실무준비 기구를 꾸렸다. 새누리당에서는 비박계가 대통령 탄핵을 주도하겠다고 하고 있다. 각 당이 제각각 기구를 출범시키면서 정치권이 벌써부터 ‘주도권 싸움’에 나선 모습이다.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는 23일 대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김 전 대표는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박 대통령은 국민을 배신하고, 새누리당도 배신했으며, 헌법을 심대하게 위반했다”며 “국가는 법으로 운영돼야 하기 때문에 헌법을 위반한 대통령은 탄핵을 받아야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 야당이 탄핵에 대해서 갖가지 잔머리를 굴리며 주저하고 있다. 새로운 보수를 만들고 또 국민에 대한 책임을 지는 그런 의미에서 당 내에서 탄핵 발의에 앞장서기로 했다”고도 했다.

새누리당 비박계가 주도하는 ‘비상시국위원회’ 역시 대통령 탄핵을 추진하고 있는 당내 기구다. 위원회 대변인을 맡고 있는 황영철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탄핵 절차와 관련해서 우리가 깊이 있고 진전된 절차에 착수해야 된다는 데 뜻을 모았다”며 “야당은 탄핵안이 상정됐을 때 새누리당 내에서 몇 명의 의원이 동참할 것이냐에 대해 대단히 중요하게 바라보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에는 ‘탄핵추진실무준비단’이 있다. 추진단장을 맡은 이춘석 의원은 이날 첫 회의에서 “저희의 목표는 하나다. 촛불로 보여준 국민의 민의를 법률적, 정치적으로 풀기 위해 신속하게 탄핵에 필요한 모든 준비를 마치는 것”이라면서 “탄핵에 필요한 법리 구성은 물론이고 의석 수 등 모든 절차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 국민의당 박지원(오른쪽)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추진단 회의에 참석해 김관영 추진단장과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당도 이날 ‘탄핵추진단’을 마련했다. 추진단장을 맡은 김관영 의원은 첫 회의에서 “오늘부터 주말까지 탄핵안을 만들고 야3당 협의를 거쳐서 단일화된 탄핵안을 내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12월 1일과 2일에 국회 본회의가 예정돼있기 때문에 이달 말인 30일에 제출될 수 있도록 실무적인 준비를 하겠다”고 밝혔다. “탄핵안 발의에 동의하는 의원 수를 늘려서 정족수 200명을 넘기는 역할도 하겠다”고도 했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각자 기구를 꾸렸지만, 야권 공조도 이어가기로 했다. 이춘석 의원은 “민주당의 역할만 강조하지 않고 야당 전체, 국회 전체의 의사를 모으는 이론적 토대를 만들어 가겠다”면서 “무엇보다 촛불로 보여준 국민의 뜻 정치가 받들 수 있도록 시민사회 등 국민의 목소리를 최우선적으로 따르겠다”고 말했다. 김관영 의원은 “민주당의 이춘석 단장과는 이미 전화통화를 했다. 평소에도 친분이 있지만 이 (탄핵) 문제에 철저히 공조를 해서 야당의 단일화된 탄핵안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