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1주기 추모식'에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와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가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가 대선 불출마를 선언한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와의 연대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김 전 대표와 안 전 대표 모두 양극단을 제외하고 모이자는 이른바 ‘제3지대론’을 주장하고 있어 공감대를 이루기 쉽지 않겠느냐는 판단에서다.

김 전 대표는 24일 오후 JTBC ‘뉴스룸’에 출연해 국민의당과의 연대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함께 할 생각이 없다. 나는 건전 보수 정당을 만들려고 한다. 제일 좋은 방법은 건전한 보수 세력을 모아 다시 (정당을) 만드는 것”이라고 답했다.

김 전 대표가 일단 선을 그었지만 ‘김무성-안철수 연대론’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방송 출연에 앞선 라디오 인터뷰에서는 연대에 대해 “가능한 일”이라고 말했기 때문이다. 김 전 대표는 같은 날 오전 MBC라디오에서는 “친박(친박근혜)과 친문(친문재인) 패권주의를 제외한 나머지 어느 세력과도 손잡을 수 있고 같은 일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양극단이 권력을 잡으면 불행한 사태가 올 것”이라며 친박·친문 패권주의를 에둘러 비판해온 안 전 대표와 통하는 대목이다.

김 전 대표와 안 전 대표의 연대설에 주목하는 이유는 ‘연대’를 통해 두 사람이 얻게 될 이득이 분명하다는 판단도 작용한다. 바로 ‘중도층’ 확보다. 비박계의 좌장 격으로 떠오른 김 전 대표와 안 전 대표가 연대를 하면 중도 보수층으로의 외연확장이 가능해진다는 분석이다.

안 전 대표는 물밑에서 여권 인사와의 비공개 회동을 통해 외연확장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정의화 전 국회의장과 단독회동한 자리에서 “(대선을 앞두고) 패권을 추구하는 친문·친박을 제외한 세력을 크게 묶어 여러 사람들이 같이 해야 된다”는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양측에 따르면 안 전 대표는 김 전 대표와도 직접 통화를 하며 종종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