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처리 결과가 촛불민심의 중대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시사위크=최찬식 기자] 대한민국의 운명을 가를 9일이 점차 다가오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안이 국회 문턱에서 서성거리며, 결전의 날만을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들은 매서운 눈으로 그날을 기다리고 있다. 국민의 명령을 국회가 충실히 수행하는지를 지켜보고 있는 것이다. 국민들은 불안한 마음으로 탄핵안 처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탄핵안이 국회 문턱을 넘을지 아직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비록 새누리당 비박계가 탄핵안 처리에 동참하기로 했지만, 실제 투표결과가 어떻게 나올지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
 
최악의 시나리오는 탄핵안 부결이다. 탄핵안이 부결되면 대한민국의 앞날은 걷잡을 수 없는 혼돈의 상황으로 치닫게 된다. 박근혜 대통령 뿐 아니라 국회, 여야 대선후보들도 그 파도 속으로 빨려 들어가게 된다.
 
탄핵안이 부결되면, 평화적인 촛불시위의 향방을 가늠할 수 없게 된다. 촛불이 들불처럼 활활 타오르면서 청와대 뿐 아니라 국회까지 점령당할지도 모르게 된다는 게 정치권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이 같은 위중함을 인지한 야권은 탄핵안 가결을 위해 정치생명을 걸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국회를 우리가 스스로 해산하자는 그런 각오로 임하자는 의원들의 의견도 있다고 결연한 의지를 보였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탄핵안이)부결되면 국민들이 박 대통령을 직접 끌어내리기 위해 행동에 나설 것이라며 그 때는 정치권의 정치력도 사라진다고 말했다. 부결된 뒤 정국수습을 위한 여야의 합의에 촛불민심이 동의하지 않을 것이란 점을 염두에 둔 말이다.
 
▲ 3일 6차 촛불집회에서는 '박근혜 대통령 즉각 퇴진'이 봇물을 이뤘다.<사진=뉴시스>
◇ '혼돈'이냐. '안정'이냐
 
국민의당도 위기상황을 인식하고 있다. 당초 새누리당 비박계와 확실한 동의없이 탄핵안을 표결에 부쳐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었지만, 촛불민심에 밀려 9일 탄핵안 처리에 동참하게 됐다. 자칫 새누리당 2중대라는 역풍에 휘말리며 촛불민심의 거센 반발에 직면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새누리당 비주류도 탄핵안 처리 결과에 따라 정치생명이 갈리게 된다. 박 대통령이 4월 퇴진을 발표하면 탄핵안 처리에 동참하지 않기로 했다가 촛불민심에 밀려 탄핵안 처리 동참으로 급선회 했다. 비주류 역시 박근혜 부역자라는 오명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을 터.
 
36차 촛불집회의 민심은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 퇴진이었다. 새누리당에서 마련한 ‘4월 퇴진, 6월 대선이란 정치 로드맵에 동의하지 않았다. 야권이 탄핵안을 발의한 것이나, 새누리당 비주류가 탄핵안에 동참하기도 한 것도 박근혜 대통령 즉각 퇴진이라는 촛불민심 때문이다.
 
이 같은 민심을 확인하고도 민의를 대변하는 국회가 박근혜 탄핵안을 가결시키지 못하는 상황이 되면, 사실상 국회의 존재 가치는 상실하게 된다. 그래서 야권은 정치생명을 걸고 탄핵안 가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탄핵안 부결 시 국회도 촛불로 둘러싸여 더 이상 정치력을 발휘할 수 없게 된다는 게 야권 수뇌부의 생각이다.
 
이제 박 대통령이 선택할 수 있는 답안은 즉시 퇴진뿐이다. 이미 4월 퇴진을 촛불민심이 거부한 만큼 박 대통령이 새로운 답안을 마련할 방법은 없다. 3년 넘게 대한민국 선장 역할을 했던 박 대통령이 할 수 있는 것은 촛불민심을 받드는 일이다. 그것만이 혼돈이 아닌 안정을 선택하는 방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