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이석현 더불어민주당 의원, 황영철 새누리당 의원.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오는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새누리당 비박계가 ‘탄핵 찬성’ 인증을 놓고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

탄핵안이 부결되면 여야 모두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된다. 이는 야권과 비박계가 탄핵 찬성 인증 신경전을 벌이는 주된 이유다.

탄핵 찬성 인증의 신호탄을 쏜 쪽은 더불어민주당이다. 김한정 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대통령 등에 대한 탄핵소추안 기명투표’를 골자로 한 ‘국회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김한정 의원은 6일 오전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를 통해 “기본적으로 국민의 알권리”라며 “미국, 일본, 영국, 그리고 브라질에서 최근에 부패한 대통령 탄핵을 기명투표로 가결시켰다. 못할 이유가 없다”고 기명투표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석현 민주당 의원도 자신의 SNS를 통해 “9일 탄핵투표한 투표지를 인증샷 찍어 SNS에 올리겠다”고 불을 지폈다. 이 의원은 “국민을 대표하는 의원이 나라의 중대사에 어떤 입장을 취했는지 국민은 알아야 할 권리가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지도부 역시 탄핵 찬성 인증에 대해 우회적으로 긍정의사를 피력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석현 의원의 ‘탄핵투표지 인증샷 캠페인 제안’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의원 개인의 추진은 막지 않겠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비박계도 탄핵 찬성 인증 경쟁에 뛰어들었다. 비박계 인사인 황영철 의원은 이날 비상시국위원회 회의 뒤 브리핑을 통해 “야당 일부에서 탄핵안을 부결시켜서 정치적인 이득을 얻고자 하는 세력들이 있다는 말들이 들린다”며 “필요하다면 (새누리당 비박계가) 탄핵안 가결을 위해 확실하게 준비돼 있는 것을 국민 앞에 보여줄 수도 있다”고 밝혔다.

정의당의 한 핵심 관계자는 같은 날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탄핵 관련 무기명 투표에 대해 많은 후문이 돌고 있다. 하지만 탄핵 투표를 인증하는 것은 다시 생각해봐야 할 문제”라면서 “국민의 대표인 국회는 국민과 ‘탄핵’을 약속했다면 보여주면 된다. 그런데 국민들에게 믿음은 주지 못할망정 탄핵 찬성 인증을 놓고 왈가불가한다면 오히려 정치혐오를 일으킬 수 있다”고 신중론을 펼쳤다.

한편 이날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가 지난 3일부터 4일까지 이틀간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62.4%가 ‘대통령이 즉각 퇴진해야 한다’고 답했다. ‘국회 탄핵가결’ 응답은 14.4%로 그 뒤를 이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