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국산 딸기 베트남 전 점에서 상시 판매

▲ 롯데마트 남사이공점에서 베트남 고객들이 국산 딸기를 구매하는 모습 <롯데마트 제공>
[시사위크=이미르 기자] “국산 농산물의 ‘베트남 수출 허브(Hub)’ 되겠다!” 롯데마트가 베트남에 국산 딸기를 수출한다. 국내 유통업체 최초다.

롯데마트는 지난 1일부터 베트남 호치민과 하노이 등 6개점에서 국산 딸기 판매를 시작했으며, 오는 14일부터는 베트남 13개 전 점포로 확대해 내년 5월까지 상시 판매할 계획이다. 이번에 수출되는 딸기의 물량은 약 500톤으로 금액으로는 약 15억원 수준이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판매되는 국산 딸기 가격은 현지 딸기 보다 약 2배 이상 비싸게 팔리고 있다. 이처럼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현지에서 국산 딸기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국산 딸기의 당도가 높기 때문이다.

롯데마트는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올 겨울 생산되는 딸기를 시작으로 국산 농산물 수출에 나선다. 베트남에서 기획전 형태로 국산 농산물을 판매한 적은 있지만, 국내와 동일하게 수확기간 동안 점포에서 상시 판매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롯데마트는 수출되는 딸기의 선도 유지를 위해 항공기를 이용해 배송한다. 이번에 수출되는 국산 딸기는 경남 진주와 산청 지역에서 재배한 것으로 오전에 수확한 뒤 항공으로 운반되어 바로 다음날이면 베트남 점포에 진열되어 고객에게 판매된다.

홍원식 롯데마트 베트남사업부문장은 “지난해부터 롯데마트를 통해 국산 농산물을 소개하며, 베트남 내에서도 우수한 품질이 알려져 꾸준히 수요가 늘고 있다”며, “베트남 내에서 롯데마트가 가진 유통 인프라를 이용해 다양한 국산 농수산물을 수출하는 역할을 감당할 계획”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지난해 1월부터 베트남 시장에 기획전을 통해 꾸준히 국산 농산물을 소개하며 본격적인 수출 시기를 저울질 해왔다. 지난해 1월에는 10톤 규모의 양파를 수출했으며, 같은 해 3월에는 4톤 규모의 버섯을, 올해 3월에는 1톤 규모의 딸기를 베트남에 수출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