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마을금고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새마을금고중앙회가 난처한 처지에 몰렸다. 자회사인 MG신용정보 대표이사가 2억원을 착복했다가 사임하는 등 내부 논란이 잇따르고 있어서다. 

26일 일부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행정자치부는 새마을금고의 자회사 MG신용정보 전 대표 A씨가 2억여원을 착복한 과정 등을 조사하고 있다.

A씨는 지난해 미국 투자은행의 국내 자회사인 B사와 부실채권 추심 계약을 맺고 성과보수로 2억여원을 받았다. 당시 대표이사였던 A씨는 해당 계약만 전담하는 팀을 회사 내에 구성하고 스스로를 팀장으로 임명했다.

이후 B사가 보유 중인 부실채권의 추심을 대행한 MG신용정보와 별도로 팀장인 A씨에게 성과보수를 지급하자 내부에서 논란이 제기됐다.

이에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지난 9월 감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중앙회는 A씨가 팀장으로 계약을 체결한 것에는 법적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지만 성과보수를 받는 절차를 문제 삼았다. 

A씨가 받은 성과보수는 이사회 의결을 거쳐야 하는 임원의 보수지만 이를 거치지 않은 것이다. 이에 중앙회는 2억여원 전액을 환수했으며, A씨는 지난달 자진 사임했다.

여기에 중앙회 서울지역 본부가 단위금고들에서 교육과 워크숍에 쓴다는 명목으로 관례적으로 거액의 돈을 걷어온 사실이 행자부가 조사를 진행 중이다. 해당 자금도 관리가 투명하지 못하다는 진정이 접수된 것으로 알려진다. 

한편 새마을금고는 불법대출과 횡령 등 금융 사고가 잇따르면서 사고뱅크라는 오명을 벗지 못하고 있다. 3분기까지 발생한 새마을금고 금융사고는 9건, 사고금액은 16억5000만원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