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긴급체포된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 <뉴시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정의당은 28일 새벽 특검이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당시 찬성 압력의혹을 전면 부인한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을 긴급체포하자 “이제 수사의 칼날은 범죄의 몸통을 겨눠야 한다”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수사를 촉구했다.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문 전 장관은 시키는 대로 움직인 손발에 불과하다. 결과적으로 편취한 이득의 규모로 보자면 주범은 삼성”이라며 이같이 촉구했다.

추혜선 대변인은 “(이재용 부회장이) 청문회에서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고, 호통 몇 번 들었다고 뇌물죄와 위증죄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추악한 경제범죄의 실체를 밝히기 위한 이 부회장 구속수사는 당연한 수순이다. 특검은 전 국민이 지켜보고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추 대변인은 계속해서 “비상식적 합병으로 삼성이 이득을 취하기까지, 국민의 노후 밥그릇인 국민연금은 약 6000억원 상당의 손실을 입었다”며 “그 대가로 최순실 일당은 수백억 원의 승마비용을 지원받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영수 특검팀의 문 전 장관 긴급체포는 증거인멸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특검팀은 전날 문 전 장관이 기존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물증 및 주요 관계인들의 진술과 엇갈린 진술을 하자 이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문 전 장관은 보건복지부 장관 재임 당시 국민연금을 향해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에 찬성 압력을 가한 의혹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