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임장 살펴보고 있는 인명진 새누리당 비대위원장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인명진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이 예고한 인적청산 데드라인이 다가왔다. 인명진 위원장은 6일 오후 상임전국위원회를 열고 비대위원 구성에 나선다. 이 작업이 끝나면 인적청산 문제가 어떤 식으로든 결판이 날 것으로 정치권은 예상하고 있다.

특히 정우택 원내대표를 비롯해 이주영·정갑윤·홍문종 의원 등 중진들이 이날 오전 ‘백지위임장’을 제출한 것으로 전해져 지도부에 더욱 힘이 실리는 모양새다.

관심은 서청원·최경환 의원의 거취다. 전날까지 서청원 의원은 “죽음을 강요하는 성직자는 대한민국에 그분(인명진 위원장) 밖에 없다”며 탈당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 인 위원장을 데려온 것에 대해 “잘못 모셔왔다”고도 말했다.

서청원 의원 등이 버티기 움직임을 보이자 일부 언론에서는 인 위원장이 이들의 ‘당원권 정지’를 추진할 것이라는 보도도 나왔다. 이에 대해 정우택 원내대표는 “당원권 정지나 윤리위 소집은 다 오보”라고 해명하는 촌극도 벌어졌다. 분명한 것은 강 대 강 대치가 계속될 경우 당내 혼란과 함께 탈당 원심력이 극에 달할 수 있다는 점이다.

때문에 정치권 일각에서는 양측의 막판 타협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점치고 있다. 서 의원과 가까운 이우현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에 출연해 “(국회의장직 조건부 탈당은) 어떤 조건 같은 것은 아니었다고 생각한다”며 “두 분께서 서로 존경했던 분들이기 때문에 사석에서 있었던 말 같다”고 절충을 시도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서로 미리 언론을 보고 소통을 해서 오해가 됐던 것 같다. 인명진 위원장도 서청원 대표를 겨냥해 한 말은 아닌 것 같다”며 “서청원 의원이 모든 책임을 지고 떠난다고 그랬는데 언론만 보고 말한 것이 서로 (소통에) 어려움이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