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3차 변론에 여론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결정시기에 정치권의 촉각이 곤두섰다. 헌재의 결정시기에 따라 대선 일정이 확정되기 때문이다. 여야 정치권은 일단 탄핵인용은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인용시기별 시나리오를 구성하는 모양새다.

일단 정치권에서는 2월 말에서 3월 초 탄핵인용을 가장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한다.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절차보다 사안이 다소 복잡하고 심리내용이 많아 최소 두 달은 소요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다만 늦어도 이정미 재판관의 임기가 끝나는 3월 13일 전에는 헌재에서 결정을 내릴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 측에서 시간끌기에 들어갈 경우, 일정기간 시일이 필요하다는 이유도 제기된다. 실제 10일 열린 3차 변론기일에 최순실 씨와 안종범 전 수석 등 핵심증인들이 불출석해 증인신문이 16일로 연기됐다. 일각에서는 이미 ‘시간끌기’에 들어갔다는 분석도 나온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조기탄핵인용 가능성도 조심스레 점치는 분위기다. 빠를 경우, 1월 말이나 2월 초에도 가능하다는 얘기다. 헌재가 결정에 속도를 내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고, 대통령 측 대리인들이 법적으로 의미 있는 주장이나 증거제시가 없는 것도 이유 중 하나다. 무엇보다 국정공백 상태가 길어지는 것이 헌재로서는 부담일 수 있다.

차기 대선을 준비하고 있는 여야 각 정당들은 조기탄핵 가능성도 대비하고 있다. 만약 조기탄핵이 인용되면 대선은 3월 말이나 4월 초에 치러지게 된다. 이를 감안해 야권의 대선주자들 다수는 설 연휴 전 대선출마를 공식화하고 여론몰이에 나설 예정이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오는 15일 대선출정식을 열 계획이며, 안희정 지사는 22일 대선출마를 예약했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부겸 의원 등도 설 연휴 전 출마를 저울질 중이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대선체제 전환’을 공식화하기도 했다.

야권뿐 아니라 보수진영에서도 조기탄핵을 은근히 바라는 분위기다. 한 관계자는 “여당 입장에서 대통령 탄핵이 결정되지도 않았는데, 대선출마를 공식적으로 선언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다”면서 “탄핵결정이 된다는 전제하에 결정이 늦어지면, 야권주자들이 상대적으로 긴 선거운동 기간을 확보하게 되는 셈이어서 고민이 되는 것은 사실”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