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뉴시스>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향해 “옛날 정치인처럼 사람들을 몰고 다니지 마시라. 그것이 구정치”라고 꼬집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17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정치를 교체한다는 것이 말로는 쉽지만 행동으로 보여주지 않으면 국민들이 실망한다는 점을 강조한다”고 이같이 꼬집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반 전 총장이 강조하는 ‘정치교체’를 반박했다. 그는 “박근혜의 사람들을 이명박 사람들로 바꾸는 것이 정치교체란 말인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가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한 것은 박근혜의 사람들을 이명박의 사람들로 바꾸려고 한 것이 아니었다는 점을 반기문 총장께서는 정말 잘 아셔야한다. 제가 들어오시기 전에 이명박 사람들과 함께 할 것이면 정치하지 말라고 했다. 옳지 않다”고 재차 지적했다.

윤관석 민주당 수석대변인 역시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반기문 전 총장이 보여주기는 행보가 구태정치와 무엇이 다른지 국민들은 알 수 없다. 높은 분의 순시와 같은 그의 행보는 권위주의 시대의 권위적인 태도를 떠올리게 한다”고 꼬집었다.

윤 수석대변인은 “반기문 전 총장의 정치가 반(反)정치가 아니라면, 이제 정치교체의 구체적인 내용을 국민들에게 자세하게 설명해야 한다”면서 “그리고 도대체 어떤 세력과 함께 할 것인지, 박근혜 정권과 국정농단 세력을 심판하는데 동의하는지 분명하게 밝혀줄 것을 반기문 전 총장에게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