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사드 배치와 관련해 “탄핵된 정부가 남은 짧은 기간에 강행하는 것은 그 자체가 부적절한 일”이라면서 “다음 정부에서 공론화할 수 있는 기회, 외교적인 노력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올바른 국정운영의 태도”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전 대표 측 제공>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답답한 표정을 지었다. 사드 배치와 관련 말바꾸기 논란에 휘말린 데 대해 “입장을 바꾼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그는 박근혜 정부의 사드 배치에 대해 “국익의 관점에서 볼 때 득보다 실이 더 많은 결정”이라고 판단하며 ‘재검토’와 ‘공론화’를 줄곧 요청해왔다.

따라서 문재인 전 대표는 “다음 정부까지 미뤄서 취소하겠다거나 반드시 강행하겠다는 입장이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17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대한민국이 묻는다’ 출간기념 기자간담회가 끝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 시기상으로도 무리지만, 탄핵된 정부가 남은 짧은 기간에 강행하는 것은 그 자체가 부적절한 일”이라면서 “다음 정부에서 공론화할 수 있는 기회, 외교적인 노력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올바른 국정운영의 태도”라고 설명했다.

이어 문재인 전 대표는 사드 배치에 따른 부지 문제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시했다. 그는 롯데기업이 사드 배치 부지로 성주골프장을 제공하는 것과 관련 “롯데의 입장에서는 그 땅을 국가안보를 위해 정부에 매각한다 하더라도 적어도 적당한 평가를 통해서 제 가격은 받아야 된다”면서 “만약에 롯데기업이 제대로 감정평가를 받는 절차 없이 낮은 가격으로 한다면 그것은 주주들에게 배임행위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문재인 전 대표는 논란의 단초가 된 뉴시스 인터뷰 기사에 대해 부연했다. 사드 배치에 대해 그대로 강행 또는 결정 취소 방침을 가지고 다음 정부에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다음 정부에서 충분히 공론화 과정을 거치고 외교적 노력을 기울여서 ‘합리적’ 결정을 하자는 것이다. 그가 “사드 문제를 다음 정부로 미루고, 해법을 다음 정부가 강구하자”고 주장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