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찰이 변호사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해 금융감독원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검찰이 금감원의 ‘변호사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한 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5부(박승대 부장검사)는 지난달 31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금감원 사무실 2~3 곳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인사를 담당한 총무부서와 부원장실을 중점적으로 살펴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내부 감찰을 수행하는 감찰 부서에서도 관련 서류를 받아간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의 변호사 채용 특혜 논란은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불거졌다.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금감원이 2014년 변호사 채용 시 실무 경력이 없는 로스쿨 출신 변호사 A씨를 이례적으로 채용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A씨의 부친은 전 국회의원으로, 최수현 전 금감원장과는 행정고시 동기라는 점이 특혜 논란을 키웠다.

금감원은 지난해 내부 감찰을 벌여 채용 특혜 사실을 발견했다. 당시 총무국장이었던 이상구 전 부원장보가 채용 조건을 변경하며 특혜를 준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이 전 부원장보는 감찰 결과 발표 직전 자리에서 물러났다. 금감원은 이 전 부원장보를 업무방해와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고발했다.

하지만 최수현 전 금감원장 등 핵심 윗선이 채용 비리에 관여했는지는 밝혀내지 못했다. 이에 따라 변호사 106명은 최근 최 전 원장과 당시 인사 담당 임원인 김수일 부원장을 직권남용과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상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