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정당 정병국 대표와 유승민 의원이 남경필 경기지사의 뒤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바른정당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위해 배수진을 쳤다. 12일 소속의원 30명과 원외당협위원장이 모인 ‘끝장토론’을 통해 당의 입장을 정리한 결과다. 새누리당을 탈당해 신당을 창당한 명분이 ‘대통령 탄핵과 패권주의 배격’에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런 맥락에서 구체적인 원칙 세 가지도 만들었다. ▲국정농단 세력과 연대 불가 ▲새누리당과 당 대 당 연대 및 후보단일화 불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기각 시 총사퇴가 주요 내용이다.

방점은 바른정당의 ‘독자노선화’에 있다. 새누리당이 국정농단 세력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동시에, 총사퇴 승부수를 띄워 타 야당과의 차별화를 둔 것으로 해석된다. 정병국 대표는 13일 최고위에서 “탄핵이 기각된다면 탄핵 추진에 대한 책임을 지고 바른정당 의원들은 의원직 총사퇴를 할 것”이라며 “탄핵이 인용된다면 반대하는 새누리 의원들도 책임 정치 측면에서 의원직 총사퇴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종구 정책위의장은 “진박 감별사를 자처한 조원진, 막말 파동 윤상현, 촛불민심을 짓밟은 김진태, 이런 간신배들이 태극기 집회에 참석해 진실을 호도하고 역사의 수레바퀴를 거꾸로 돌리려 한다”고 직접 호명까지 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간 바른정당은 현안에 대한 입장에 따라, 새누리당의 배신자 혹은 새누리당 2중대라는 평가를 받은 것이 사실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에 찬성하고, 복지와 경제노선이 야권과 비슷하다는 점에서 ‘배신자’라는 오명에 시달렸고, 반대로 18세 선거연령 인하 등 현안에서는 야권으로부터 ‘새누리당 2중대’라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당내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이 먼저 ‘보수후보 단일화’를 제안하면서 논란이 거세졌다. 새누리당과 후보단일화를 할 것이었다면, 굳이 탈당과 창당을 할 필요가 있었냐는 비판이 당 안팎으로 제기됐다. 국정농단과 패권주의를 비판했던 명분이 약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많았다. 이는 정의당 보다도 낮아진 당 지지율이라는 충격적인 결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정병국 대표는 “가짜보수를 버리기 위해 바른정당을 세웠다. 그 판단 근거는 탄핵이라고 보고 있다”며 “탄핵이 기각이 됐다고 하면 우리가 잘못된 판단을 했다는 것 아니겠느냐. 책임을 져야하기 때문에 총사퇴를 하고 당은 당연히 해체가 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분명한 입장을 정리했다.

당의 한 관계자는 “다른 야당은 진영이 달라 시원하게 비판이라도 할 수 있었지만, 같은 보수진영에서 바른정당이 다소 혼란스러웠던 점이 분명히 있었다”면서 “당이 입장을 정리했으니 탄핵시점을 앞두고 보다 분명한 논조로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