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15일 “사드 배치 반대 의견에 대한 논의를 해서 당론을 다시 정해야 한다는 요구가 있었다”고 했다. 김정남 피살로 국내외 안보 정세가 흔들리고 있는 상황에서 ‘안보는 보수’를 강조해왔던 국민의당이 당론으로 정했던 사드 배치 반대 입장을 선회할 가능성을 내비친 것이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김정남이 김정은에 의해 살해됐다고 하면 공포정치가 계속 자행되고 있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고 공포정치가 시작된다는 것은 그만큼 김정은 체제가 불안하다는 걸 말해주는 것”이라며 “김정은의 사이코패스적 성향에 비춰봤을 때 국제사회 핵제재가 시작된다면 무슨 짓을 할지 예측이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우리 국민의당은 안보가 보수라는 것을 자처해왔다. 때문에 북한 핵미사일을 포함해 어떤 도발이든 국민의당은 선제적 대응을 할 수밖에 없다”며 “이렇게 상황이 변화되는 속에서 사드 배치 반대할 명분은 많이 약해졌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국민의당은 이와 관련 오는 17일 긴급 의총을 열고 중지를 모으기로 했다. 주 원내대표는 “신중한 논의가 필요할 것 같고 금요일 사드 배치 입장을 발표할 수 있으면 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