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우상호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16일 자유한국당의 국회 상임위원회 전체회의 및 업무보고 보이콧을 질타했다. 한국당은 ‘환노위 사태’를 이유로 국방위와 정보위를 제외한 전 상임위 보이콧에 들어갔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환노위 차원에서 청문회 채택 건을 가지고 전체 국회 상임위에 불출석 하는 것은 집권여당으로서 자격이 없는 한심한 대응”이라며 “이러려고 당명을 바꾸고 반성 세레모니를 했나. 뭐가 바뀌었나. 더 안 좋아진 듯하다”고 했다.

우 원내대표는 환노위 청문회에 대해 “이 문제에 대해선 전 절대 양보 안 하겠다”면서 “삼성 백혈병, 이랜드 알바생들 부당 대우, MBC노조에 대한 근거 없는 법적 대응 등 다 다뤄야 할 사안인데 이걸 막무가내로 안 된다고 국회 보이콧하는 게 온당하느냐”고 했다.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는 “자유한국당이 직무유기부터 선택하는 모습은 매우 유감스럽다”며 “탄핵정국에서 이대로 국회마저 파행한다면 국민은 더 이상 의지할 곳이 없다. 말로만 민생을 외칠 게 아니라 국회 정상화를 통해 챙겨야 할 것”이라고 했다. 여야 4당 원내수석회동도 제안했다.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며칠 전 4당 원내대표와 국회의장이 만나서 개혁입법을 시급하게 처리하자고 약속했다. 합의는 국민과의 약속이다. 국정농단에 책임 있는 여당으로서 책임 있는 자세가 아니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 잘못도 있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매끄럽지 못한 청문회 결정이 지적되고 있다”며 “홍영표 위원장이 직접 나서서 결자해지 차원에서 시급하게 환노위에서 해결을 해주길 촉구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