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파행 사태와 관련,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은 17일 “날치기란 표현도 사치스럽고,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등 뒤에서 칼 꽂은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하태경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의원들이 퇴장한 이후에 청문회 건을 ‘긴급동의’ 방식으로 새로 상정한 것”이라며 “우리가 퇴장한 다음에 이 안건을 상정하고 일방적으로 통과시켰기 때문에 이건 날치기보다 더 하다”면서 이 같이 비판했다.

앞서 지난 13일 한국당・바른정당 소속 환경노동위원회 의원들은 민주당・국민의당 등이 국정감사 불출석 증인인 백종문 MBC 미래전략본부장에 대한 검찰 고발과 이랜드파크 임금체불・MBC 노조탄압・삼성전자 백혈병 근로자 관련 청문회 실시의 건을 일방 처리한 것 항의해 집단 퇴장했다.

이후 한국당은 항의의 수준을 ‘상임위 보이콧’으로 높였고, 17일 오전 현재까지 정보위원회・국방위원회를 제외한 나머지 상임위 일정에 불참해 국회 일정이 사실상 마비 상태에 이르렀다.

하 의원은 이 같은 환노위 파행 사태에 대한 민주당 등의 행동에 일침을 가하며 “(홍영표 환노위원장이) 협치의 정신에 어긋나고 사문화된 조항을 이날 적용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 의원이 지적한 ‘긴급동의’는 국회법상 안건의 채택 여부를 의원에게 묻고 안건으로 채택되면 토론을 거쳐 의결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조항이다.

일반적으로 국회가 안건 채택 여부에 대해 정당 간 사전 협의를 한 뒤 내용 조율 후 안건 상정이 이뤄지는 것과 상반되는 내용인 셈이다.

이와 관련 하 의원은 “(환노위는) 사문화된 조항을 써 가지고 가동되고 있기 때문에 국회의 기본적인 정신을 위배하고 있다. 이에 법사위는 환노위에서 올라오는 법을 처리하지 않겠다고 밝힌 상황”이라며 “이건 홍영표 환노위원장이 (청문회 실시 등을) 무리하게 통과시켰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다만 그는 환노위 파행이 장기화 돼 2월 국회가 빈손 국회로 전락할 것을 우려해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환노위 소속 여야 4당 간사 간 협상 테이블을 마련하기도 했다.

또 같은날 여야 4당 원내수석부대표 간 회동이 전날(16일)에 이어 이틀째 진행되고 있어 환노위 파행에 따른 2월 국회 마비 사태의 출구 마련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한편, 하 의원은 환노위 파행 해결을 위해 “일단 일방적으로 통과된 부분에 대해서 무효화하는 조치가 필요하고, 그 부분에 대해 민주당의 결단이 선결되어야 될 것 같다”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