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의도 정가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결정 전 자진사퇴할 것이라는 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범여권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자진사퇴 가능성이 자주 언급되고 있다. 날짜 등 구체적인 시점까지 특정돼 퍼지는 분위기다. 자유한국당 등 여권에서는 사법처리에 따른 후유증이 작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그 전에 정치적 해법을 모색하자는 제안을 내놓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자진사퇴'가 정치적 해법이라는 얘기다.

물론 청와대는 “(자진사퇴를) 검토한 바 없다”며 선을 긋고 있다. 다만 자유한국당 지도부와 청와대가 자진사퇴와 관련해 교감을 나누고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교감 여부는) 이야기하기가 조금 그렇다”며 말끝을 흐리고 있다.

‘자진사퇴’가 박근혜 대통령이 가진 카드 중 하나로 보는 데는 정치권에 이견이 없다. 특검 수사기간 연장여부, 헌법재판소의 탄핵선고 기일 등 진행상황에 따라 충분히 제시될 수 있는 안이다. 무엇보다 헌재에서 탄핵이 인용될 것이라고 예상한다면, 그 전에 자진사퇴를 하는 것이 박 대통령 입장에서는 나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에 대해 야3당은 ‘사법처리를 회피하기 위한 꼼수’로 보고 반대의사를 분명히 드러냈다. 23일 국민의당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한 주승용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은 야당의 질서있는 퇴진 요구를 거부한 채 일방적으로 자기 결백만 주장했다. 검찰과 특검의 수사를 성실히 임하겠다는 약속을 저버리고 청와대 압수수색도 거부했다”며 “이제와서 사법처리 면죄조건으로 하는 자진사퇴는 헌재의 심판결정일을 넘기려는 얄팍한 술수”라고 지적했다.

바른정당 정병국 대표는 비슷한 맥락에서 “비겁하다”고 비판했다. 정병국 대표는 “탄핵심판 결정 전 자진사퇴를 청와대에서 검토했다는 것이 사실이라면, 위법한 대통령을 넘어 비겁한 대통령이 되겠다는 것”이라며 “박 대통령은 헌법과 민심의 심판을 떳떳하게 받아야 한다. 꼼수 사퇴카드를 버리고 현명한 결정을 내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CBS라디오에 출연한 우상호 원내대표는 “곧 탄핵결정이 내려질 판에 갑자기 해묵은 자진사퇴 얘기를 꺼내는 저의를 모르겠다”면서도 “박 대통령이 자연인으로 돌아갔을 때 사법처리를 막을 생각으로 제안하는 것이라면 정말 택도 없는 소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