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특검연장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발표한 가운데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접견실에서 열린 야4당 대표와 원내대표 회담에서 국민의당 박지원(왼쪽)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다른 곳을 바라보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수사 마지막 날을 맞았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불허로 특검 연장이 불발하면서 ‘선 총리 선임 후 대통령 탄핵’을 주장했던 국민의당의 원칙대로 했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당시 국민의당 주장대로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의결 전 새 총리를 선임하고 국정을 수습해나갔다면 특검 연장 불발도 없었을 것이라는 책임 공방이다.

국민의당은 전날(27일) 황 권한대행의 특검 연장 거부 결정 직후 더불어민주당을 향한 비판을 쏟아냈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긴급 의원총회에서 “민주당은 특검법 연장에 대해서 내심 반대하고 있었지 않았나 생각한다. 국민의당은 선 총리 후에 탄핵을 추진하자고 외쳤지만 민주당에서 아무런 전략도 없이 선 총리 후 탄핵을 반대했다. 민주당은 특검 연장에 대해서 겉과 속이 달랐다”고 했다.

박지원 대표는 28일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는 당시 국민의당에서 먼저 총리를 바꾸고 나중에 탄핵하자고 했을 때 반대했다. 어떤 민주당 의원들은 탄핵만 되면 황교안 할아버지가 와도 안 된다는 식으로 총리를 바꾸는 걸 반대했다”며 “만약 그때 총리를 바꿨으면 이런 결과는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국민의당의 문제 제기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했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총리를 두고 정치권이 잿밥 놀음을 했다면 탄핵 국면까지 끌고 갈 수 없었을 것”이라며 “남 탓보다는 철저한 공조를 해야 한다”고 했다.

문재인 전 대표도 “만약에 그때 총리 인선 절차에 들어갔다거나, 총리가 누가 적임자냐 논란이 시작됐다면 아마 탄핵 열차가 탈선했을 것”이라고 했다.

야권 관계자는 “(탄핵) 당시 분위기는 탄핵에 동조하지 않으면 역풍을 맞을 수 있었던 분위기였기 때문에 총리 선임 주장을 끝까지 밀어붙이기엔 한계가 있었다”며 “황 총리를 그때 교체했으면 특검 수사가 연장됐을 수도 있었겠지만 다 희망사항일 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