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회의를 준비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국가정보원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을 진행하는 헌법재판소를 사찰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다.

4일 SBS는 전직 국정원 고위간부의 말을 인용해 국정원이 박 대통령 탄핵심판을 진행하는 헌재의 동향 정보를 수집해온 사실이 있다고 보도했다.

이 같은 의혹 제기에 야권은 즉각 반발했다. 야4당은 지난 6일 국회 정보위원회 소집을 요구하며, 국정원에 의혹 해명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국정원은 7일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사찰이란 도청이나 미행 같은 행위가 있어야 하는데 절대로 그런 일이 없다”고 전면 부인했다. 우병우 전 민정수석과 친분있는 국정원 고위간부가 (헌재 사찰을) 지시한 것이라는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했다.

이철우 정보위원장에 따르면 이날 정보위 전체회의에 참석한 이병호 국정원장은 “가짜뉴스가 진짜처럼 빠르게 확산되는 것을 보며 굉장히 놀랐다”며 “보도한 언론사에 항의공문을 보냈고 언론중재위원회에도 제소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부 위원들이 형사 고발 필요성을 지적하자 “검토 하겠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은 또 헌재에 대한 정보 수집과 관련해 “통상적인 동향 파악은 하며, 관련 조직이 있다”면서 “국정원법 3조 직무범위에 있는 대공・대테러 국제범죄 등 혐의가 있는 것에 한해 스크린하기 위해 한다”고 사법부에 대한 정보활동을 하는 이유를 묻는 위원들의 질문에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철우 정보위원장은 국정원의 헌재 사찰 의혹 제기에 대해 “이런 문제가 거론되는 것 자체가 불행”이라면서 “더 이상 이런 문제가 거론되지 않도록 국정원에 단속을 주문했다. 또 정치권에서도 국정원을 정치로 끌어들이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