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썰전에 출연한 유시민 작가가 홍준표 지사에 대해 말하고 있다. < JTBC 캡쳐>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유시민 작가가 홍준표 경남지사는 보수층이 좋아할만한 후보가 아니라고 판단했다. 예의범절과 품격을 중요하게 여기는 보수층이 홍준표 지사의 거침없는 언행을 받아들이기 힘들것이라는 게 유시민 작가의 생각이다.

앞서 9일 방송된 JTBC 썰전에서는 자유한국당의 대선후보를 놓고 전원책 변호사와 유시민 작가의 토론이 전파를 탔다. 정치권에서는 홍준표 지사와 황교안 권한대행을 놓고 자유한국당이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유시민 작가는 홍준표 지사가 자유한국당의 대선후보로 어울리지 않다고 판단했다. 먼저 유 작가는 “보수층은 예의범절이나 품격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느냐”고 물었고, 전원책 변호사는 “경제적으로는 시장자유를 존중하면서 사회문화적으로는 전통과 상식을 존중하는 게 보수”라고 답했다.

그러자 유 작가는 “맞다. 진보는 좀 튀고 새로운 주장을 하거나 다소 이상해보여도 그런 사람이 있어야지 하는 태도인데, 보수는 반듯하고 전통적인 규범에 맞는 사람을 좋아한다”면서 “그런데 홍준표는 전혀 그런 캐릭터가 아니다”며 고개를 절래절래 저었다.

실제 홍 지사는 자극적이고 거침없는 언행 등으로 여론을 관심을 잘 끌어당긴다는 평가를 받는다. 여론의 중심에 올라서는 능력은 평가받을만 하지만, 네거티브적인 요소가 많다는 점에서 비판의 여지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최근에는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와 안희정 지사를 겨냥 “지금 1등 하는 후보는 자기 대장이 뇌물 먹고 자살한 사람이고, 2등 하는 후보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실형을 살고 나온 사람”이라고 말해 논란이 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