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검찰에 출두 중인 박근혜 전 대통령.
[시사위크=최찬식 기자]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13개 혐의를 받고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에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조사에 성실히 응한 만큼 불구속 상태에서 수사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했다는 것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최순실 국정농단이 촉발시킨 이번 사안을 반대 진영에서 침소봉대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미르·K스포츠재단을 통해 삼성으로부터 걷은 돈은 뇌물이 될 수 없다는 생각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무엇보다 자신의 통장으로 삼성 등 기업의 돈이 들어오지 않는 이상 뇌물수수는 어불성설이란 것이다.
 
박 전 대통령이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를 전혀 예상하지 못한 데는 현실인식 능력이 떨어지는 것도 한 요인이다. 박 전 대통령은 태극기집회 참가자가 촛불집회 참가자보다 많다고 말할 정도로 현실과 동떨어진 생각을 갖고 있었다.
 
이런 점으로 미뤄볼 때 박 전 대통령이 최순실 국정농단사건을 바라보는 국민들의 감정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 지도 의문이다.
 
박 전 대통령이 헌법재판소로부터 탄핵 인용을 받을 때부터 국민들은 박근혜 구속을 외쳤다. 특히 검찰 수사를 받고 난 직후 국민들의 감정은 절정으로 치달았다. 뇌물수수는 말할 것도 없고 국민으로부터 부여된 권력을 사적으로 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분노였다.
 
박 전 대통령이 이 같은 국민정서를 감지 못했다고 추측할 수 있는 대목은 여럿 있다. 박 전 대통령은 탄핵을 받았지만, 아직까지 국민들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지 않았다. 청와대를 나와 사저로 간 박 전 대통령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진실은 밝혀진다고 말하면서 억울함을 호소했다.
 
또 지난 21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두한 박 전 대통령은 모든 혐의를 부인 것으로 알려진다. 일각에서는 검찰에서 제시한 혐의가 너무 억울해 실신했다는 실신설까지 나오고 있다. 검찰에서는 박 전 대통령이 혐의를 부인한 것은 맞지만 실신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