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썰전에 출연한 유시민 작가가 안희정 지사와 이재명 시장의 치열한 2위 다툼을 예상했다. < JTBC 썰전 캡쳐>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썰전에 출연한 유시민 작가가 안희정 지사와 이재명 시장의 치열한 당내 경선 2위 다툼을 예상했다. 이번 경선에서 낙선한다고 하더라도 다음 정치행보를 생각하면, 2위라는 정치적 자산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30일 방송된 JTBC 시사예능 썰전에서는 유시민 작가와 전원책 변호사가 민주당 경선과 관련해 담론을 나눴다. 두 사람 모두 문재인 예비후보의 경선승리에 입을 모았다. 아울러 1위도 중요하지만, 누가 2위를 하느냐는 것 역시 중요한 관전 포인트라는 데 공감했다.

전원책 변호사는 “이재명 시장은 서울시장 후보로 나설 기회가 있는지 없는지가 (경선결과에) 달려 있다. 안희정 지사는 문재인 전 대표가 대통령이 되면, 가장 유력한 차기주자로 올라설 수 있는 기회를 맞는다”며 “원내1당의 경선에서 2위를 한다는 것은 정책과 이념, 정치내공을 대중으로부터 인정받는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시민 작가도 동의했다. 유 작가는 “조금 이른 감이 있지만, 안희정 지사는 만약 2위를 하게 되면 국회에 진출할 수도 있고, 도지사 3선, 내각진출 등 폭넓게 길이 열려있다”며 “정치적 활로를 열기 위해 두 사람이 치열하게 2위 다툼을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유 작가는 이재명 시장의 차후 행보로 서울시장이 아닌 경기도지사를 추천했다. 현직 시장이 같은 당이고 경쟁자도 많기 때문이라는 게 유 작가의 분석이다. 그는 “경기도지사는 민주당이 현직 도지사가 아니어서 출마하기에 명분이 좋다”며 “경기도지사에 나가면 수월하게 후보가 될 수 있다. 노리는 사람이 많겠지만 이재명 시장이 경쟁력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 작가는 “경선 판세가 드러나게 되면 다른 후보들의 전략수정이 있을 수 있다. 2위를 하기 위해서는 기존과는 다른 전략전술이 필요한데, 앞으로 달라진 전략을 살펴보는 것도 민주당 경선의 재미있는 관전 포인트”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