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상정 정의당 대통령 후보의 이력으로 재구성한 이력서.

[시사위크=은진 기자] 대통령 궐위로 인한 조기 대선이 18일 앞으로 다가왔다. 사상 초유의 대통령 탄핵이라는 전무후무한 상황인 만큼 다음 5년의 정부를 맡을 대통령이 누가 될지 중요한 순간이다. 이에 <시사위크>에서는 유권자의 선택을 돕기 위해 각 후보자들의 정보를 재구성해 ‘대국민이력서’를 만들었다. 국정경험·인력풀·소통·정책추진·청렴도·민심이해도 등 6가지 항목으로 나눠 각 후보자들의 이력을 바탕으로 상대적으로 비교했다. 마지막 순서는 심상정 정의당 후보다.

◇ 풍부한 현장 경험에 ‘민생 전문가’

심상정 후보는 누구보다도 노동문제에 강하다. 대선 슬로건도 ‘노동이 있는 민주주의’다. 대학교 2학년 때 구로동 공장에서 일하면서 우리나라 노동자들의 열악한 노동 환경에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심상정 후보는 직접 구로공단 공장에 입사해 노조를 조직하고 파업을 주도하다 현상수배범이 되기도 했다. 노동현장을 직접 겪고 ‘굴러본’ 후보로는 유일무이해 실제 노동자들의 민심을 잘 반영하는 정치인이라는 평가다.

의정활동도 활발했다. 국회의원(17·19·20대)으로서 대표 발의한 법안 건수가 106건이다. 서민은행법안·최고임금법안·군인권기본법안 등 민생에 초점을 맞춘 의안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번 대선에서 내놓은 정책공약 역시 노동 분야에서는 타 후보와 비교했을 때 훨씬 전문적이고 현실적이라는 전문가들의 평가도 받았다. 전문가들은 각종 매체를 통해 심 후보가 비정규직 문제의 정확한 원인 분석을 토대로 구체적인 공약을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김용신 정의당 정책위의장은 “일자리가 좋아지는 경제를 우선한 정책, 국정 제1과제로 놓는다는 점이 다른 후보들과 차이가 있다”고도 했다.

◇ 원내 의석수 ‘6석’… 추진 동력↓

하지만 아무리 좋은 법안을 발의해도 국회에서 통과가 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정책면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의석수 6석을 갖고 있는 소수 정당으로서 법안 추진에 동력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은 심 후보에게 아쉬움을 남긴다.

소수정당이다 보니 언론의 관심도도 낮다. 주류 정당에 비해 국민들에게 노출되는 빈도가 훨씬 떨어진다. 노동운동으로 쌓인 심 후보의 ‘강성 이미지’에 낮은 언론 노출 빈도가 더해지면서 진보정당에 대한 ‘반감’도 상당하다. 현장에서 직접 소통하며 지역구 민심을 챙기는 심 후보지만 일반 유권자들과의 소통 능력은 조금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 심상정 후보는 소수정당의 한계로 인재풀이나 정책 추진력이 타 후보들에 비해 취약하다고 볼 수 있으나, 민심이해도와 청렴도를 따졌을 때 좋은 평가를 할 수 있다.

◇ 최초 진보 정치인이지만… 국정운영은 의정활동과 ‘달라’

심 후보는 2004년 민주노동당 비례대표 1번으로 국회에 입성했다. 지난 4·13 총선에서는 경기 고양갑에 출마해 수도권 최다 득표수인 7만1,043표를 거뒀다. 진보정당 정치인으로서는 최초로 국회에 진출해 3선 간판을 달았다.

국회의원으로서는 3선 중진이지만 국정운영 경험은 전무하다. 청와대 민정수석을 역임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나 도정경험이 있는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와 비교했을 때 국정운영능력은 아직 검증되지 않은 상황이다. 청와대와도 줄곧 인연이 없었다. 2007년 대선에서는 당내 경선에서 권영길 후보에게 패배했고, 2012년 대선에서는 출마 의사를 밝혔으나 문재인 당시 민주통합당 후보를 지지한 후에 사퇴했다.

◇ ‘범죄 아닌 범죄’로 전과 2범

심 후보는 전과 2범이다. 1993년 구로공단 동맹 파업을 조직한 혐의로 수배돼 10년 간 도피생활을 하다 붙잡혔다. 당시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폭처법)’ 위반 혐의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고 2003년엔 집시법 위반과 일반교통방해로 벌금 100만원을 선고받았다. 전과기록으로만 본다면 심 후보는 ‘범죄자’지만 선고 이후 2001년 구로동맹파업은 민주화 운동으로 인정받았다. 노동운동에 헌신한 ‘노동운동가’로서 정체성도 확실하다는 평가다.

◇ ‘심상정’ 아닌 ‘정의당’에 초점 맞춘 캠프… ‘글쎄’

군소 정당을 이끄는 심 후보의 최대 약점은 ‘인재풀’이다. 진보정당이라는 한계도 있지만, 정치판에서 이렇다 할 ‘세력’을 꾸리지 못한 심 후보의 캠프는 소수정예로 구성됐다. 주로 정의당 의원들이 주축이다. 선대위 발족식에는 노회찬·김종대·이정미·윤소하·추혜선 의원과 한창민 대변인 등이 함께했다. 아울러 정의당 소속 사무총장, 부총장 등 당직자들이 참여했다. 한 대변인은 “우리는 당 전체가 선거 캠프여서 내부 공감대가 높고 소통이 빠른 ‘작지만 강한 캠프’다”고 평했다.

하지만 각종 분야의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한 ‘매머드급’ 캠프를 갖춘 타 후보들에 비해서는 초라해 보인다는 평가다. 정치권 관계자는 “인사가 만사라는 말이 있듯 대통령이라는 자리는 후보 개인이 아무리 뛰어나다고 해도 주변에 누가 있느냐가 중요하다”고 ‘군소 캠프’의 한계를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