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은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제19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에 참석한 군소후보들의 모습. 왼쪽부터 조원진 새누리당 후보, 오영국 경제애국당 후보, 장성민 국민대통합당 후보,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후보, 김선동 민중연합당 후보, 남재준 통일한국당 후보, 이경희 한국국민당후보, 윤홍식 홍익당 후보, 김민찬 무소속 후보<뉴시스>
[시사위크=신영호 기자] 지난 24일 일을 마치고 귀가한 직장인 김모 씨는 거실에 놓인 19대 대통령 후보자들의 선거공보를 펼쳤다. 김씨는 그간 TV토론 등 여러 경로를 통해 주요 후보들의 공약을 봐왔던 터라, 이날만큼은 군소후보들의 공약을 꼼꼼히 읽었다. 김씨는 “과거 공중부양 등 비현실적 공약을 냈던 허경영 씨보다는 덜했지만 이색공약이 많아 재밌게 봤다”고 했다.
 
김씨가 들여다 본 군소후보들은 모두 9명이다. 조원진 새누리당, 오영국 경제애국당, 장성민 국민대통합당,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김선동 민중연합당, 남재준 통일한국당, 이경희 한국국민당, 윤홍식 홍익당, 김민찬 무소속 후보 등이다.
 
‘대한민국 바로 세우기’를 내세운 조원진 후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의리를 강조했다. 조 후보는 ▲대통령탄핵 주동자 심판 ▲대통령 명예회복과 즉각 석방 ▲불법 편파보도 언론에 강력한 제재를 약속했다. 조 후보는 “부정한 돈 한 푼 받지 않은 대통령을 구속하는 것은 불법이며 인권유린”이라며 “박 전 대통령은 즉시 석방돼야 한다”고 했다.
 
박근혜정부 때 국정원장을 지낸 남재준 후보는 다소 과격한 공약을 제시했다. 남 후보는 “자유민주주의와 자유시장경제 체제를 부정하는 세력은 최우선적으로 일소 시킬 것”이라며 “국회를 해산 시킨 후 국민들게 재신임을 받겠다”고 했다.
 
한미FTA 반대 의사를 국회 본회의장 최루탄 투척으로 표현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주목받았던 김선동 후보는 다른 후보에 비해 급진적 공약을 많이 내놓았다.
 
김 후보는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16세로 인하하고 대학등록금 100만원 상한제를 제시했다. 최저임금 1만원 인상, 재벌체제 해체해 노동을 존중하겠다고 했다. 정치 분야에선 국민소환제, 국민발안제, 국민투표제 등 직접정치를 위한 제도 개선에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오영국 후보는 법을 어긴 피의자에 대한 처벌을 완화하겠다고 약속했다. 현행 형법의 징역형을 벌금형으로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1년형을 선고받으면 벌금 1,000만원을 내게 하는 식이다. 다만 살인 등 강력범죄는 제외다. 오 후보는 형 집행 기간 만료 후 3년 이상자의 전과기록은 완적 삭제할 것이라고도 했다. 선거 책자에 담긴 전과기록을 보면, 오 후보는 과거 사기와 폭력 등으로 벌금을 내거나 집행유예를 선고 받았다.
 
이경희 후보는 예비 엄마들이 좋아할 만한 공약을 만들었다. 이 후보는 “출산 의료비를 모두 국가에서 지원 하겠다”며 셋째 자녀출산 시 5,000만원과 24평 아파트를 아이가 성인이 될 때까지 무상임대지원하겠다고 했다. 오 후보 공약에 따르면 넷째를 낳으면 1억원의 출산 장려금과 33평 아파트를 지원받을 수 있다.
 
여의도 정치에 익숙한 이재오 후보의 경우 이색 공약을 내놓은 다른 후보에 비해 점잖은 축에 속한다. 개혁과 행정구역 개편, 정부구조 혁신 등 튀지 않은 공약을 제시한 이 후보는 “대통령이 된다면 1년 안에 나라의 틀만 바꾸고 다시 자연인으로 돌아가겠다”고 했다.
 
장성민 후보는 5대 정치개혁 실행을 내걸었다. 국회의원 탄핵제도, 의원 수와 세비를 절반으로 감축, 면책특권 등 모든 특권 폐지, 2년마다 중간평가 실시를 공약했다.
 
김민찬 후보는 “비무장지대 DMZ에 세계문화예술도시를 건립하겠다”는 대표공약을 제시했고, 윤홍식 후보는 구체적 공약 대신 양심대통령이 되겠다는 규범적 선언에만 그쳤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