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선후보(사진 왼쪽)와 홍문종 의원.<뉴시스>
[시사위크=신영호 기자] 자유한국당 쇄신 방향과 전당대회 룰에 대해 홍준표 전 경남지사와 친박계 간의 입장차가 선명해지면서 한국당의 당권 경쟁이 거칠어지고 있다. 홍준표 전 지사는 친박의 2선 후퇴와 당 대표 추대, 인사청문회 직후 새 지도부 출범을 원하고 있다. 반면 친박계는 홍 전 지사의 불출마, 조기 전대, 단일지도체제에서 집단지도체제로의 전환을 구상 중이다. 양측은 17일 이런 시각차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날선 용어를 써가며 부딪쳤다.

홍준표 전 지사는 친박계를 “구 보수주의 잔재”로 규정하고 2선 후퇴 불수용 시 정치적 퇴출을 거론했다. 홍 전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인사청문회가 끝나면 당을 새롭게 해야 한다”면서 “그렇게 하지 않고 (친박계가)권력에 집착한다면 정치적으로 퇴출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늘 이러한 치열한 문제의식 없이 눈감고 넘어가는 바람에 망한 것”이라며 “의원들과 당협위원장들이 분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쓴 글에서는 일부 친박 의원을 “바퀴벌레처럼 숨어있다가 슬금슬금 기어 나와 설치기 시작했다”라고했다.

이에 대해 친박계 홍문종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중진의원 간담회에서 “바퀴벌레가 어쩌고 탄핵이 어쩌고 정말 낮술 드셨나. 있을 수 없는 일이라 생각한다”며 “하나가 되자고 말했는데 바퀴벌레라고 페북에 썼다는 게 제정신인가”라고 비판했다. 

친박계는 "홍 전 지사가 당 대표 자격이 없다"며 "오히려 대선에서 패한 만큼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자숙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진태 의원은 지난 16일 SNS글에서 “홍 전 후보는 처음부터 이기려고 뛴 게 아니고 20%만 넘으면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뛴 건가. 책임져라”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