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맥도날드가 미국에서 배달 서비스를 확대한다.
[시사위크=서강재 기자] 우리나라는 ‘배달 공화국’이다. 웬만하면 언제, 어디서나 배달 음식을 즐길 수 있고, 그 종류도 무척 다양하다. 반면, 미국은 배달 문화가 크게 발달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는 미국에서도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다.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 업체 맥도날드가 이끄는 변화다.

맥도날드는 배달 서비스 ‘맥딜리버리’를 본사가 위치한 시카고와 로스앤젤레스, 피닉스 등 전국 1,000여개 매장에서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역시 세계적으로 유명한 차량 공유 업체 ‘우버’와 함께하는 맥딜리버리 서비스다. 자체적으로 배달원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우버의 음식 주문배달 서비스 ‘우버이츠’를 이용한다.

우리에겐 익숙한 맥딜리버리지만, 미국에서는 지난 1월부터 일부 지역에서 조금씩 도입되기 시작했다.

성공 가능성은 미지수다. 우리나라는 아파트 등의 주거문화가 발달해 도시지역의 인구밀도가 높고, 배달을 위한 인건비도 아주 높은 편이 아니다. 반면, 미국은 땅이 넓고 주거지가 넓게 흩어져 있는 편이며, 인건비도 비싸다.

다만, 최근 들어 대학가 등에서 조금씩 배달 문화가 형성되기 시작했고 젊은 층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맥도날드의 이번 변화도 젊은 층을 공략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맥도날드의 새로운 시도가 미국에 ‘배달 문화’를 불어넣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