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은행이 소멸시효가 완성된 특수채권을 소각키로 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우리은행이 소멸시효가 완성된 특수 채권을 전량 소각키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소멸시효가 임박한 채권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금융권 내에 채권 소각 운동이 확산될 전망이다.

우리은행은 25일 1만 8,835명이 보유한 특수채권을 전량 소각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소각은 기초생활 수급자 및 고령자 등 사회취약계층 등을 포함한 개인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2013년 이후 소멸시효 기일이 도래한 개인채무자 1만8,835명의 연체대출 원금 및 이자 등 특수채권 1,868억원 전액이 소각됐다.

대상 고객들은 향후 전산처리 절차를 통해 계좌 지급정지가 해제되어 통장거래를 재개할 수 있게 된다. 연체정보 또한 삭제돼 정상적인 금융거래가 가능할 수 있게 된다. 우리은행은 이번에 일괄 소각된 특수채권 외에 향후 소멸시효가 완성되는 채권에 대해서는 즉각 소각할 방침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2012년 이전 소멸시효가 완성된 특수채권은 이미 소각처리한 바 있으며, 향후에도 사회취약계층 및 장기 소액 연체채권에 대해서도 기일도래시 적극적으로 소각해 매각되거나 채권추심되는 일이 없도록 원천적으로 차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소멸시효가 완성된 채권은 최근 관리가 강화되는 추세다. 금융감독원은 최근 금융회사가 소멸시효가 완성된 대출채권을 채권추심회사에 매각하는 행위를 제한하는 가이드라인을 마련한 바 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은 주요 공약으로 소액 장기 연체자를 구제를 제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