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29일 민주노총 노조원들이 서울 광화문 앞 도로에서 최저임금 1만원을 촉구하며 삼보일배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민석 기자] 새 정부의 2020년까지 최저임금을 1만원으로 인상한다는 공약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편의점과 마트 등 유통업계에서는 비용 상승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최저임금 인상은 문재인 정부의 1순위 공약인 일자리 정책의 연장선상에 있다. 양질의 일자리를 대폭 확대함과 동시에 아르바이트, 파트타임 등 단시간노동자들에게도 최소한의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근로환경을 조성해주겠다는 취지다.

기한과 금액도 못 박았다. 연간 7%대의 인상률을 보이고 있는 최저시급(올해 6,470원)을 대폭 인상해 3년 내로 1만원 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당시 “최저임금을 2020년까지 1만원으로 인상해 노동자가 살아갈 수 있는 최소 기반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새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안에 대해 노동계에서 환영하고 있는 것과 달리 업계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단시간 근로자의 처우 개선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급진적인 인건비 인상은 개인 사업자인 편의점 점주를 비롯한 자영업자들의 부담을 크게 가중시킬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점포별 차이가 있지만 보통 편의점 가맹점주들이 1개 점포에서 벌어가는 순익은 400만원 안팎인 것으로 알려졌다. 단순 계산으로 1년 365일 24시간 운영되는 편의점의 절반 가량을 아르바이트에게 맡긴다고 가정했을 때 한 달에 아르바이트에게 지급해야 하는 돈은 360만원이라는 계산이 나온다.

이에 편의점 점주들 사이에서 “아르바이트가 사장보다 많이 벌어갈 수 있다”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선진국과 같이 자영업 구조가 탄탄하지 않는 국내 현실에서 일방적인 인건비 상승은 점주들의 상대적 박탈감까지 불러올 수 있다”면서 “본사 입장에서는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해 점포의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은 마련하는 게 점주들의 부담을 그나마 덜어 줄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