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3월 미국으로 출국하던 김관진 당시 국가안보실장의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국방부의 ‘사드 은폐보고’의 진실을 놓고 파문이 커지는 가운데, 알자회·독사파 등 군내 사조직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들 사조직이 이번 은폐보고 사건에 어떤 식으로든 연관이 돼 있을 것이라는 의심에서다.

1일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한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군내 일부 특정 직위나 자리를 군내 사조직이 독점했다는 것이 드러났다”며 ‘알자회’를 언급했다. 그러면서 “국방정책실장 자리를 포함한 주요 사단장직 등 핵심보직을 자기들끼리 돌리면서 일을 처리했다는 것은 매우 경악스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군내 사조직이 실존하는지, 또 ‘사드 은폐보고’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지 여부는 아직 확인된 바 없다. 다만 군의 조직적 특수성과 사조직의 정보독점이라는 요인이 결합하지 않고서는, 의도적 보고누락이라는 초유의 사건을 설명할 수 없다는 게 홍익표 의원의 생각이다. 따라서 이번 은폐보고 감찰은 보고라인 점검 수준이 아닌, 군내 사조직 전반에 대한 감찰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2일 CBS라디오에 출연한 홍 의원은 “고의적 누락이 가능한 구조는 서로 간에 짬짬이 구조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며 “감찰을 통해 사람들 사이 조직적인 것이 있었는지, 사적조직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인지 충분히 감찰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논란의 중심에 있는 ‘알자회’는 육사 34기부터 43기까지 약 100여명으로 구성된 군내 사조직으로 파악된다. 1993년 김영삼 대통령이 하나회 등 군내 사조직 해체에 나서면서 그 실체가 드러났었다. 지난해 최순실 국정농단 청문회 당시 민주당 박범계 의원이 우병우 전 민정수석과 결탁한 군내인맥으로 지목하면서 한 차례 화제가 된 바 있다.

최근에는 독일 사관학교 유학파의 줄임말인 이른바 ‘독사파’도 주목받고 있다. 사드도입을 주도한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이 독일 유학파라는 점에서 특히 관심의 대상이 됐다. 정치권에서는 참여정부 말기 합참의장을 시작으로 9년간 군 핵심실세로 자리매김한 김관진 전 실장이 만든 인맥으로 보고 있다. 군은 자체감찰 결과 “사조직은 없다”고 결론 내렸으나 민주당 등 여권에서는 여전히 의심의 시선을 거두지 않고 있다.

홍 의원은 “현존하는 권력들이 그 사람들인데 제대로 된 감사가 됐겠느냐”며 “김관진 당시 안보실장, 한민구 국방장관,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건재한 상태에 있었는데 군의 감찰이 불가능했다. 이미 답은 나와 있는 것”이라고 감찰결과의 신뢰도를 의심했다.

이어 “지난 10년 이상 군내 실세는 김관진 전 안보실장이었다. 사실상 군내 모든 인사나 정책을 좌지우지한 것”이라며 “김관진 인맥과, 알자회를 중심으로 육사 내 특정인이 중심이 된 몇몇 사조직이 결탁해 군내 여러 사안들을 좌지우지한 것이 아니냐. 이런 문제제기가 끊임없이 군대 내에서도 지금 제기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