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론을 믿고 가겠다'며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임명 강행을 하기로 한 문재인 대통령이 각종 의혹에 휩싸여 있는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응할지 관심이 쏠린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연일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 장관 후보자 검증 과정에서 불거진 여러 의혹에도 여론조사를 믿고 ‘정면돌파’ 하겠다는 방침이다. 야당은 ‘국회 무시’라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인사청문회 검증 결과를 보고 최종적으로 판단하는 것은 국민의 몫이다. 대통령은 국민의 판단을 보면서 적절한 인선인지 되돌아보는 기회를 갖는 것”이라며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 강행을 시사했다. 지난 12일 발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에서 강 후보자 임명 찬성 비율이 62.1%로 나타난 결과를 믿고 가겠다는 의지다.

이에 야당은 “국회 의견보다 국민 판단을 더 존중한다면 국회는 존재이유조차 없다”(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국민 뜻과 응답률 5~6%에 불과한 여론조사 결과가 반드시 일치하는지에 대해선 동의하기 어렵다. 헌법은 대의민주주의를 채택하지 직접민주주의를 채택하고 있지 않다”(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각종 논란에도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 능력을 긍정 평가하는 여론은 높다. 이날 발표된 한국갤럽 6월3주 여론조사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평가비율은 83%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주 대비 1%p 상승한 수치다.

같은 여론조사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도 50%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국민들이 더불어민주당에 보내주시는 성원과 지지에 대해 감사드리며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정치를 하겠다는 말씀 다시 한 번 드린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몰래 혼인신고’ ‘여성 비하’ ‘아들 퇴학 무마’ 등 각종 의혹에 휩싸여 있는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와대의 판단에 관심이 쏠린다. 여론이 좋지 않은 일부 후보자에 대해서는 내정 철회를 하는 게 높은 지지율 유지에 보탬이 될 수 있다는 분석에서다. 특히 안 후보자에 대해서는 문 대통령의 지지층 사이에서도 평가가 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의 높은 지지율이 오히려 국정의 발목을 잡고 있는 모습이다. 지지율만 믿고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게 아니라 잘못은 인정하고 철회할 것은 철회해야 지지율이 더 올라갈 것이다. 강경화 후보자처럼 국회를 무시하고 임명을 강행하는 일은 더 이상 없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의원도 자신의 SNS에 “법무·노동 장관 두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전에 임명 철회 혹은 자진사퇴를 하는 것이 꼬인 정국을 푸는 첩격이라 생각된다. 호미로 막는 것이 청와대로 불똥 튀는 것을 차단하는 길”이라고 썼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