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지도부가 국회 운영위원장 자리를 가져오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국회 운영위원회가 여야 대치의 최선전이 될 예정이다. 야당은 안경환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검증 실패를 이유로 운영위를 개최해 조국 민정수석을 불러들이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출석불가’로 맞불을 놓고 있다.

국회법에 따르면, 상임위원회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재적의원 4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으면 개회할 수 있다. 현재 운영위원장은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맡고 있어 개회가 가능하다. 운영위원회 개회에 대해서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모두 긍정적이어서, 20일 중 개회 가능성이 크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국회 운영위 소집에 서명하지는 않았지만, 운영위 개최를 주장해왔기 때문에 소집에 뜻을 같이하고 동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도 “(문재인 정부의) 진정한 소통의지는 민정수석이 출석해 얼마나 진솔한 답변을 하는지에 달렸다”며 운영위 개회를 기정사실화 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전례’가 없고 사안의 경중을 따져도 민정수석이 출석해 해명할 정도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한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조국 수석의 출석요구는) 정치공세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추미애 대표는 그러면서 “우병우 전 수석 정도로 부정부패에 연관될 정도면 출석해야 하지만 (자유한국당 집권시절) 나오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민주당은 국회 운영위원장 자리를 가져오겠다는 방침이다. 법적규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국회 운영위는 집권여당의 원내대표가 맡는 것이 관례로 굳어진 상태다. 이 같은 관례에 따라 지난해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운영위원장을 맡았다. 그러나 정권이 바뀌었기 때문에 운영위원장도 바꿔야 한다는 게 민주당의 입장이다.

이를 위해 공석으로 있는 일부 상임위를 야권에 내어주는 방안도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김영춘 의원이 해수부 장관으로 가면서 농해수위 위원장 자리가 공석이다. 상임위원장 조정이 있을 예정”이라면서 “일부 공석이 된 자리를 야당이 가져갈 수 있지만 운영위원장은 민주당이 맡는 것이 국회의 관례”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