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 성남시장이 자신의 지난 대선경선에 대해 "낙제는 겨우 면한 수준"이라고 자평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이재명 성남시장이 지난 대선경선에 대해 “겨우 낙제를 면한 수준”이라고 자평했다. 당내 경선은 전쟁이 아닌 경쟁이 돼야 하는데, 어느 순간 불필요하게 과도하게 공격했다는 반성에서다. 또한 자신의 준비가 충분하지 않았다는 점도 인정했다.

2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이재명 시장은 “(대선경선이) 지나고 보니 과도하게 공격했던 것들이 쓸데 없이 했다는 생각이 들고, 그 때문에 눈살 찌푸렸던 분들도 계셨던 것 같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이 시장은 “평생 시민단체에서 일종의 공격수로 자라왔다. 나름 자중한다고 했는데 다른 쪽에서 느끼기에는 지나치다는 것들이 있었던 것 같다”며 “약간 경계를 넘어갔던 것 같다”고 반성했다.

다음 행보에 관해서는 서울시장 출마와 경기도지사 출마가 언급됐다. 현재까지 다음 정치행보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놓은 것은 아니다. 다만 정치공학적으로 기회를 엿보기 보다는 민심에 따라 순리대로 가겠다는 게 이 시장의 생각이다.

그는 “옛말에 정치는 배고 민심은 강물이라는 말이 있지 않느냐. 그야말로 국민적 대의 또는 흐름을 중시해야 될 것 같다”며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보다 해야 될 일을 하는 게 더 중요한데, 해야 될 일은 제가 정하는 게 아니라 세상이 정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회주의적으로 눈치를 보는 게 아니다. 문재인 정부의 성공이라고 하는 것은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에서 매우 엄중한 과제”라며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 제가 무엇을 하는 게 가장 유용한 역할인가를 고민해야 된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