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수석 책임 묻는 것 적절치 않아"

 

▲ 전해철 의원에게 "실세가 맞냐"고 묻고 있는 정두언 전 의원 < MBN 판도라 캡쳐>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전해철 민주당 최고위원이 자신이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임을 인정했다.

22일 방송된 MBN 시사예능 ‘판도라’에 출연한 전해철 의원은 ‘실세가 맞느냐’는 정두언 전 의원의 질문에 “실세가 맞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다만 전해철 의원은 “실세라는 것에 개념을 지을 때, 문재인 대통령과 막역하게 필요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것이 실세라고 한다면 실세가 맞다”며 전제를 달았다. 그러면서 “정청래 전 의원 보다는 문재인 대통령과 더 막역하게 말할 수 있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에 대해 정청래 전 의원은 “권력자는 태양과 같아서 너무 가까이 가면 타죽고, 그렇다고 너무 멀리가면 얼어죽는다”며 “거리유지를 잘 하시라”고 조언했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는 안경환 전 법무부장관 후보자 등 문재인 정부 인사난맥상이 주제로 떠올랐다. 특히 야권에서는 조국 민정수석의 인사검증 미비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상태다.

참여정부 당시 민정수석을 역임하기도 했던 전 의원은 “검증이 어려운 것은 자료 확보가 안 돼서 어렵다기 보다는 자료를 판단하는 기준설정이 어려운 게 맞다”고 설명했다. 이어 “동일한 사안을 두고도 어떻게 판단하느냐가 어려운데, 그 동안 민정수석이 했는데 인사추진위원회로 여러 사람이 다중의견을 내기도 한다”고 말했다.

‘조국 책임론’에 대해서는 “(안경환 후보자의) 문제된 사안에서 알아볼만한 자료가 확보된 게 아니었다”며 “제출하지 않은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에 조국 수석의 책임을 묻기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실정법상 본인이 동의하거나 (직접) 제출하지 않으면 실정법에 위반될 수 있다”면서 “제적등본을 당연히 내는 것이 아니라 가족관계 증명서를 내고, 필요하면 추가로 내도록 한다. 그래서 거기까지 (검증을) 못 갔다”며 법안 개정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