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여야는 7월 임시국회에서 조국 민정수석의 운영위 출석 가능성을 열어두는 데 잠정합의했다. 야당은 합의문에 ‘조국 민정수석 출석’을 명문화할 것을 요구해왔으나 여당이 제안한 ‘성역 없이 부른다’는 문구로 중재됐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정우택 자유한국당·김동철 국민의당·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전날(26일) 여의도 한 호텔에서 만나 7월 임시국회를 내달 4일부터 18일까지 열기로 잠정합의했다. 여야 4당 원내대표들은 27일 오후 다시 만나 명문화된 합의문을 작성할 예정이다.

야당이 요구해왔던 조국 민정수석 등 청와대 관계자들의 운영위 업무보고에 대해서는 ‘성역 없이 합의한다’는 문구로 잠정 합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합의문에 직함과 이름을 박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의견이 많았다”면서 “하지만 국회 상임위에서 요구했을 때는 국회에 출석한다는 포괄적 말로 대체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수민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당 원내대책회의 브리핑에서 “7월 국회 운영위 출석명단에 민주당이 ‘성역 없이 부르겠다’는 문구를 명문화했다”고 설명했다.

추가경정예산안은 여전히 답보상태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만 홀딩(holding)돼있는 상태고 나머지 두 사람(강경화 외교부장관·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저희들이 부적격자라 얘기했는데도 강행처리됐다. 야당이 다 반대했던 분을 처리한 게 지금의 정국경색을 가져온 계기”라며 “(인사) 임명을 강행하면 추경뿐 아니라 국회 운영이 잘 안 된다는 건 상식적인 얘기”라고 말했다. 야당에서 ‘부적격’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김상곤 교육부·송영무 국방부·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들의 임명과 추경이 연계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국민의당도 ‘공무원 일자리 증원’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국민의당은 일단 합의문에 추경 논의를 명문화하는 것은 동의하지만 공무원 일자리 관련해선 동의할 수가 없다”며 “세금으로 일자리 늘리는 것 대신에 민간 일자리를 늘리는 것으로 국민의당의 추경안을 독자적으로 만들어서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