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선후보에 이어 박지원 전 선대위원장까지 입장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뉴시스>

추미애 민주당 대표가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선후보와 박지원 전 대표의 ‘문준용 조작제보’ 사건의 입장표명을 요구했다. 이준서 전 최고위원의 윗선보고 사실이 밝혀지면서, 개인 당원의 행보로 덮으려는 시도는 어려워졌다는 판단에서다.

30일 민주당 최고위원회를 주재한 추미애 대표는 “국민의당 대선조작 게이트에 대한 국민의당의 자체 중간발표가 있었지만 국민의 분노를 외면한 발표였다. 국민의당이 진상을 제대로 밝힐 생각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추 대표는 “누구 하나 책임질 사람이 없다면 과연 공당의 자격이 있는지 모르겠다”며 “어제(29일) 중간발표는 박지원 전 대표에게 향하는 의혹과 시선을 차단하겠다는 의도가 뻔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추 대표는 “안철수·박지원 두 사람의 침묵은 짧으면 짧을수록 좋다. 한 분은 대선후보이고 다른 한 분은 정치 9단이 아닌가. 이쯤 되면 밝힐 것은 밝히는 자세가 필요할 때”라고 거듭 입장표명을 촉구했다.

앞서 28일 국민의당 김관영 진상조사단장은 기자간담회를 열고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 이준서 전 최고위원은 5월 1일 박지원 당시 선대위원장에게 문준용 씨 제보내용을 보고했다. 다만 조작 사실은 밝히지 않았다. 추후 녹음파일과 보도자료 내용도 전송했다.

이에 대해 박지원 의원은 보고를 올린 것은 맞지만 확인하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전 최고위원이 보고했던 번호의 전화기는 비서관이 보관하고 있었다는 얘기다. 문자폭탄 때문에 전화기를 비서관에게 넘겼고, 비서관은 일상적 보고라고 생각해 더 이상 확인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만약 문자폭탄이 없었다면 제가 가지고 있는 전화로 문자가 왔을 것이고 그랬다면 제가 어떻게 (됐을까)”라며 “역설적으로 문자폭탄 은혜를 입었지만 당에 잠시라도 피해를 주었기에 당과 국민들께 죄송한 마음을 전한다”고 거듭 자신의 무고함을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