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 송영무 국방부장관 후보자, 조대엽 고용노동부장관 후보자.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송영무 국방부 장관·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종료됐지만 여야 공방이 계속 되면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에 난항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청문회를 통해 세 후보자에 대한 의혹이 충분히 소명됐다며 야당의 협조를 요구하고 있다.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1일 구두논평을 통해 “인사청문회 전부터 안 된다고 규정해놓고 자신들이 만든 그 규정을 지키기 위한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며 “청문회 과정에서 소명된 정도, 국민의 눈높이 등을 고려해서 합리적인 판단을 해 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하지만 야당은 세 후보자의 결격 사유가 분명하다며 지명철회 및 자진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김성원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자질 없는 후보자들은 스스로 거취를 정하고, 더불어민주당은 청와대의 잘못된 인사를 철회해야 한다고 적극적으로 건의해야 할 시점”이라며 “정부와 여당은 이제라도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행태를 즉각 중단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능력 있는 인사들을 새롭게 구해야 할 것”이라고 반대 입장을 고수했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도 당 회의에서 “5월 10일 취임식 날 문재인 대통령은 ‘약속을 지키는 솔직한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제가 했던 약속들을 꼼꼼히 챙기고 지키겠다’고 국민에게 약속했다. 도대체 인사를 비리 있는 사람 중에서만 고르고 청문요청을 하는 것인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비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