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미 국민의당 당원이 검찰조사를 위해 호송차량에서 내린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국민의당 이유미 증거조작 사건 진상조사단은 3일 오전 11시 최종 결과를 발표하기로 했다. 진상조사단은 당원 이유미씨의 단독범행으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

김관영 진상조사단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이번 사건은 이유미씨의 단독범행으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김 단장은 “어마어마한 범죄행위가 평당원 단독으로 가능했겠느냐고 반문할 수 있겠지만 당시 선거운동 막판이라는 특수한 상황과 대선 당시 문준용씨 취업 특혜 의혹이 중요한 의미를 가졌다는 점, 이유미의 치밀한 준비, 당 공명선거추진단의 비교적 짧은 검증이 겹치면서 벌어졌다”고 설명했다.

진상조사단의 한계도 거론했다. 김 단장은 “진상조사단은 비록 구속된 이유미씨 조사를 진행하지 못했다는 점, 수사기관이 아니어서 강제적 조사를 할 수 없었단 한계가 있었다”면서도 “주어진 여건 속에서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성역 없는 조사가 진행됐다. 특히 조직적 개입이 있었는지에 대한 세간 의혹에 대해서도 진실규명을 위해 노력을 다했다”고 말했다.

이어 “진상조사단은 공당에서 있어선 안 될 일이 벌어진 것에 대해 용서를 구하는 마음으로 한 점 숨김없이 진실을 밝히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 했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