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문준용 제보조작 파문 진상조사단장인 김관영(오른쪽) 비대위원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4차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에게 귀엣말을 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국민의당은 3일 문준용씨 취업 특혜 의혹 증거조작 사건과 관련해 자체 진상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증거조작은 당원 이유미씨의 ‘단독범행’으로 결론짓고 당 차원의 부실 검증에 대해서는 ‘후속조치’를 진행해야 한다는 판단이다. 당시 문준용씨 관련 의혹을 무차별적으로 제기하던 과정에서 적절한 시점에 ‘제보자’가 등장하자 검증시스템이 마비됐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상대 진영을 향해 놓아둔 덫에 스스로 걸려든 셈이다.

김관영 진상조사단장은 이날 국회에서 지난달 27일부터 일주일간 진행한 진상조사 결과를 보고했다. 김 단장은 “이유미씨의 단독범행으로 잠정 결론을 짓고 박지원 전 대표나 안철수 전 대표가 이 사건에 관여했거나 조작된 사실을 인지했다고 보여질만한 어떤 증거나 진술도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김 단장은 “당시 연일 문준용씨 의혹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던 중 진실된 물증을 제공할 수 있는 제보자를 찾고 있던 상황이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국민의당은 대선 기간 동안 문씨 의혹 관련 논평만 90여 건을 쏟아냈다. 녹취록을 공개한 이튿날인 5월6일에는 하루 동안에만 13건의 논평과 성명을 발표했다. 당에서 집중적으로 파상공세를 폈던 사안과 들어맞는 ‘맞춤형’ 제보자를 찾게 되자 속전속결로 관련 절차를 진행한 것이다. 대선을 단 4일 앞두고 있었다는 점도 국민의당을 더 조급하게 만들었다.

김 단장은 당시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 증거자료로 제출한 녹취록 및 카카오톡 대화 캡쳐 화면을 놓고 제보자가 누구인지,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인지를 따지는 검증절차를 나름대로 거쳤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대화에 등장하는 김모 씨와 박모 씨가 실제로 파슨스스쿨을 나왔다는 점을 확인했고 녹취록에 나오는 이야기가 실제 (문씨와) 유학생활을 같이 안했다면 알기 어려운 내용이 포함돼있었다는 점, 증거를 당에 전달한 사람이 이 전 최고위원이었다는 점에서 신뢰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이후에도 공명선거추진단은 이 전 최고위원에게 제보자들의 인적사항과 연락처를 제공해달라고 몇 번 더 요구했지만 이 전 최고위원이 제보자 신원 보호 등을 이유로 제출을 미루자 이메일 주소를 공개하는 것으로 ‘중재’를 했다고 한다. 김 단장은 “해당 제보자인 김모 씨와 문씨의 파슨스스쿨 입학 시기 등 추가적 사안에 대한 검증 작업을 거치지 못한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고 했다.

하지만 당 차원의 조직적 개입 가능성에 대해서는 확실히 선을 그었다. 김 단장은 “일각에선 이런 엄청난 일은 평당원 1명이 꾸밀 수는 없는 것 아니냐, 국민의당이 진상조사 해봐야 믿을 수 없다고 얘기하고 있지만, ‘10명의 순사가 1명의 도둑을 못 잡는다’는 말이 있다”며 “증거를 조작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 만들어낸 상황에 당의 검증 시스템은 무력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의당이 검증에 실패한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조직적으로 없는 증거를 조작할 만큼 미숙한 정당이거나 파렴치한 정당은 아니다”며 “앞으로 검찰이 철저한 수사를 통해 다시금 정확한 결과를 내놓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