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회의장에서 열린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참석한 정현백 후보자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는 4일 “성평등 없이는 민주주의가 완성될 수 없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며 “성불평등 사회구조를 해소하기 위해 경제·고용·복지 등 모든 국정과제와 정책이 성평등 관점에서 설계되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현백 후보자는 이날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의 여가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성평등은 국민 행복과 안전, 지속가능한 대한민국 성장을 위해 후 순위로 둘 수 없다. 성찰하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여성가족부가 되겠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여성차별 해소를 위한 단편적 대응에서 더 나아가 각종 정책에 성평등 관점을 도입하고 저출산·고령화를 극복해 나가겠다”며 여성경력 제도 개선, 잁·가정 균형생활 조성 등을 제안했다. 이어 최근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여성 폭력 문제에 대해 “성차별 인식으로 발생하는 모든 폭력과 차별을 방지하고 피해자의 권익을 보호하는 한편, 여성폭력 예방교육을 보다 내실화 하겠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는 구체적으로 “온라인을 매개로 한 성폭력·성매매, 데이트폭력·스토킹·여성혐오범죄 등 새로운 범죄형태와 장애인·이주여성 등 사각지대에 놓인 소수자 폭력까지 예방하고 근절할 새로운 제도와 정책이 필요하다”며 사회적 약자에 대한 폭력에 대응하는 법 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또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외교부와 협조해 해결해 나갈 것이라는 의지도 천명했다. 정 후보자는 “외교부와 힘을 모아 피해자 할머니들 입장에서 피해자 중심으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피해자 할머니들의 실질적 생활안정 지원과 역사적 자료의 수집·조사·연구 등 기념사업도 체계적으로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정 후보자는 가출 청소년이나 학교 밖 청소년 등 위기 청소년에 대한 맞춤형 지원 강화와 한부모·조선가정, 다문화가족, 1인가구 등 다양한 가구를 차별없이 존중하고 필요한 정책도 구현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