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이 5일, 청와대가 김상곤 교육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하려는 것을 두고 '추경 심사 보이콧'을 선언했다. 이혜훈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바른정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 참석해 “어떻게 이런 식으로 귓등으로도 안 듣고 무시하면서 협치를 말할 수 있냐”고 성토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청와대의 김상곤 교욱부장관 임명 강행으로 바른정당이 문재인정부 추경심사에 불참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바른정당은 지난 4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야당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는 상황에서 다른 국회 의사 일정에 참여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봐서 일체 추경이나 정부조직법 논의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만 북한 미사일 도발에 따라 국회 국방위원회와 정보위원회, 외교통일위원회 등 현안 대응이 필요한 상임위에는 예외적으로 참여하기로 했다.

이혜훈 대표는 5일 서울 여의도 중앙 당사에서 열린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청와대가) 어떻게 이런 식으로 귓등으로도 안 듣고 무시하면서 협치를 말할 수 있냐”며 “(바른정당이) 김상곤 후보자의 임명을 반대하는 이유는 ‘반헌법적 인사’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주호영 원내대표 역시 이날 연석회의에서 “지금까지 인사청문회 대상자들 중에서 형편없는 사람도 많았지만 교육부장관인 김상곤은 최악 중 최악”이라며 “우리가 누차 (청와대에) 경고했음에도 임명을 강행했다. 그래서 저희는 (정부여당이) 협치해 달라는 것을 도저히 저희는 받아들일 수가 없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나를 지지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몇 번이라도 찾아가서 나라의 도움이 된다면 최고의 인재를 모시겠다’고 했는데, (김상곤 장관 후보자가) 최고의 인재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문 대통령에게 “정말 (김상곤 후보자를) 임명만하지 말고 왜 그를 임명했는지에 대해서는 간절히 듣고 싶어 한다. 책임 있는 답변을 듣고 싶다”고 했다.

그러면서 추경 보이콧과 관련해 “오늘 의원들과 상의해 이 상황에서 추경이나, 정부조직법 심의에 참여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판단해서 안보관련 상임위만 참여하고 나머지 추경심사는 저희가 일단 참여 않기로 했다. 상황 변화 있으면 상의해서 당의 입장 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보이콧을 선언한 바른정당에 대해 ‘도로 자유한국당’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