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3일, 문재인 정부 국정원 적폐청산 TF 활동을 두고 "정치적 보복으로 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3일,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원 개혁 방안에 대해 “정치보복으로 갈 수 있어 조정이 필요하다”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국정원이 이미 검찰 조사가 끝난 것을 다시 조사해서 들여다 보겠다고 하는데 권한이 없다고 본다”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국정원에 대해 ‘권한이 없는 것을 하겠다’는 것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는 한편, ‘적폐’라는 용어 사용에 대한 지적과 함께 정치보복에 대한 우려도 제기했다. 정 원내대표는 “사실 이 적폐란 용어도 북한에서 많이 썼던 용어라고 한다”며 “이 적폐란 말을 이용해 정치 보복적 성격으로 가는 것에 대해 국정원장도 ‘금기시하고 고려하겠다’고 말했지만 자칫하면 정치 보복으로 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국정원이 재조사 과제로 언급한 13개 사건은) 거의 대부분 검찰 조사를 받았던 사항”이라며 “(국정원 적폐청산 TF 활동 자체가) 조정돼야 한다. 역사는 굴러가는 것이기 때문에 앞을 보고 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이 국정원 적폐청산 TF 활동에 대해 ‘국정원의 잘못된 국내정치 개입을 바로잡기 위한 활동은 자성이자 참회’라고 언급한 것을 두고 “그렇게 따지면 예전 바다이야기부터 다시 조사해야 하는 게 아니냐. 과거로 돌아간다고 한다면 노무현 정권 때 일어났던 사건에 대해 다 까뒤집어야 할 게 아니냐”고 비꼬았다.

이어 “저희가 만약 바다이야기를 한다고 하면 민주당이 과연 받을 것이냐. 그러니까 이것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일어났던 일을 중점적으로 조사해보겠다’ 는 이야기와 다름없다”며 “잘못하면 역사의 악순환이 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정 원내대표는 이명박·박근혜 고위 인사들이 국정원 적폐청산 TF활동으로 인해 조사받을 가능성도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정 원내대표는 국회 공전 상태에 대해 “여야간에 싸움을 하게 만드는 문제를 결자해지 차원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풀어줘야 이 정국이 풀린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