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4당 원내수석(왼쪽부터 정양석 바른정당, 이언주 국민의당, 박홍근 민주당, 김성동 자유한국당)들이 12개항의 정부조직헙 합의사항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20일 여야가 정부조직법에 최종 합의했다. 막판쟁점이 됐던 환경부로의 ‘물관리일원화’ 방안은 9월말까지 특위를 구성해 협의 처리하는 것으로 한 발씩 양보했다. 합의된 내용은 국회 안전행정위원회를 거쳐 이날 오후 3시 30분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다.

여야 4당 원내수석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 12개 항의 합의내용을 발표했다. 합의사항에는 ▲대통령 경호실의 경호처 개편 ▲중소기업청의 중소창업기업부 승격 ▲미래창조과학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명칭변경 ▲국가보훈처장 장관급 격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내 차관급 과학기술혁신본부 설치 ▲산업통상부 내 통상교섭본부 설치 ▲국민안전처·행정자치부 폐지, 행정안전부 개편 ▲ 소방청과 해양경찰청 외청으로 독립 등의 내용이 담겼다.

아울러 추후 협의가 필요한 내용도 함께 발표됐다. 해양수산부 산하의 해양경찰청을 행정안전부의 외청으로 두는 방안, 수자원 관련 업무의 환경부 이관, 우정사업본부의 우정격 승격, 보건복지부 2차관제 도입, 국가재정법과 과학기술기본법 심사 등이 대표적이다. 문재인 정부의 조속한 출범을 위해 여야가 합의한 내용부터 먼저 처리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가 여야의 추경안 합의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민주당은 일부 현안에서 야당에 양보한 만큼, 추경안 처리에 야당이 나서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해 여야가 합의한 ‘2017년 예산안’ 내용을 근거로 ‘공무원증원’은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날 민주당 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한 우원식 원내대표는 “중소기업벤처부 명칭 변경했고, 물관리일원화도 조금 더 논의하기로 했다”면서 “물관리일원화는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지만 새 정부의 출범이 중요하다는 판단에서 어렵게 결정했다. 양보할 만큼 양보했다”며 야권의 추경처리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