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가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을 두고 "외연 확장 차원에서 해야 한다"는 입장과 "책임론에 대한 논의는 어렵다"라는 반발 속에서 갈등하고 있다. 사진은 류석춘 혁신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 빌 딩에 마련된 혁신위원회 사무실에서 열린 비공개 혁신위원회 회의를 마친 뒤 이옥남 혁신위 대변인의 브리핑을 들으며 생각에 잠겨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가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 조치를 두고 고민하고 있다.

우선 ‘친박근혜계 인적 청산’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하지만 ‘1호 당원’인 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원권 정지 조치에 대해 한국당 당원들의 여론이 썩 좋지 않아 친박근혜계 청산도 쉽지 않는 상황이다.

한국당 혁신위원들은 ‘박근혜 출당’을 두고 의견이 분분하다. 한 혁신위원은 28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앞으로 한국당이 외연을 확장하고 집 나간 정통 지지층의 지지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박 전 대통령과 단절해야 한다”며 “당에서는 (박 전 대통령 출당을) 하기 힘드니까 혁신 하는 쪽에서 단절시켜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의 ‘외연 확장’ 차원에서 박 전 대통령의 출당 조치를 혁신위 이름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그는 “한국당이 박 전 대통령에 대해 애매모호한 자세를 취하면 앞으로 더불어민주당이나 국민의당에서 ‘한국당=국정농단 당’이라고 공격하며 외연 확장을 막을 것”이라고 했다.

또 다른 혁신위원도 같은 날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박 전 대통령 출당 조치는) 정통 지지층의 반발을 불러 올 수도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면서도 “(박 전 대통령 출당은) 확실하게 정리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과거에도 김영삼·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도 비리에 연루된 측근이나 자녀들을 탈당시킨 적이 있다. 하지만 헌정 사상 초유의 일을 일으킨 박 전 대통령은 당원권 정지로 유야무야 되는 것을 국민들이 납득할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하지만 류석춘 혁신위원장이 박 전 대통령 출당 문제에 대해 “시체에 칼질 하는 것”이라며 비판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혁신안으로 포함될 지는 미지수다.

◇ “박근혜 책임 묻는 논의는 어렵다”

‘박 전 대통령 출당’ 문제를 두고 류석춘 혁신위원장을 비롯한 일부 혁신위원들은 “논의는 어렵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 혁신위원은 28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박 전 대통령 출당 문제는 조금 더 논의 해봐야 된다”면서 “그 문제를 대놓고 거론할 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옥남 대변인 역시 이날 혁신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박 전 대통령 출당에 대해) 어느 정도 언급이 있었다. 인적 쇄신 부분의 한 부분일 수 있으니까 인적 쇄신을 언급하면서 자연스럽게 논의됐다”고 말했다.

반면, 한국당 혁신위 전권을 맡은 류석춘 위원장은 지난 11일 혁신 방향에 대한 전반적 의견을 밝히는 기자회견에서 “(탄핵) 과정에서 새누리당은 잘했느냐 하는 문제를 따져 보면 박 전 대통령 출당은 시체에 칼질하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사실상 박 전 대통령 출당 조치에 반발하는 입장이다.

또 다른 혁신위원도 28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박 전 대통령은 정치적으로 탄핵됐고, 사법적으로는 헌법재판소에 의해 탄핵이 결정됐다”면서 “그만큼 크게 책임진 것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박 전 대통령 출당은 혁신위 논의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그는 “우리 혁신위가 어떤 수준에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책임 물어야한다는 논의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일 중요한건 한국당이 박 전 대통령 탄핵 과정에서 지지를 상실했고, 이를 어떻게 회복하느냐는 것”이라며 “(박 전 대통령 출당은) 주요 의제로 상정해서 하는 것도 아니고, (내부적으로) 성찰하는 문제로 생각해보자 하는 수준”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